보청기 질문(아버님 용)

yt**** 2010.02.15 17:46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희 아버님께 보청기를 사드리고 싶은데,  현재 아버님 귀 상태와 맞는 보청기는 어떤 종류의 보청기가 적합하며, 가격 또한 어느정도 선이 적정선인지 알고 싶습니다. 꼭 비싸야만 좋은 것인지 알고 싶고요 아래 200만 원 정도면 괜찮은 기기를 구매할 수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첨으로 효도하고 싶은 맘으로 이렇게 글 올리니 좋은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 

-연세:71세

-귀 상태: 1:1대화 및 전화 통화는 가능(약간 큰소리로 대화시), 작은 소리와 여러 사람들과 대화시에 불편함 느낌.

-예상 가격: 200만원 내외


참고: 아버님께서 알아보신 가격이 있는데, 보청기 양쪽에 300만원이라고 합니다.



질문자(ytgih)님의 아버님의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모르는 상황에서 적절한 보청기에 대한 답변의 한계성을 지니고 답변 드려봅니다.


먼저 보청기를 구입하시기 전에 아버님께서 보청기를 적극적으로 하시려는 의지가 계셨는지가 궁금하고 또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71세의 연세라면 아버님께서 생각하실 때 아직은 정정하다고 느끼시는 경우가 많아 의외로 본인의 난청을 인정하시기가 힘들고 게다가 보청기를 착용하시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크시기 때문에 선뜻 보청기 착용을 허락하시기가 어려운 경우를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님의 질문은 결국 아버님께 적정한 보청기 종류와 가격으로 요약이 됩니다.

그런데 보청기의 가격은 보청기의 종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보청기의 종류는 아버님의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알아야만 판단이 가능합니다. 또 중요한 것은 아버님께서 어느 정도의 활동을 하시느냐 입니다. 여기서 활동은 경제적인 활동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듣기 활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교회를 다니시느냐? 노인복지관을 다니시느냐? 등입니다.

대체적으로 듣기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일 수록 보청기 크기가 작기를 희망하고 또 불편사항으로 말씀하신 소음환경에서의 어음듣기가 어렵기에 기종도 상향조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질문 내용으로는 아버님의 난청의 정도와 유형을 알 수 없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전형적인 노인성 난청인 이시라면 양쪽 보청기를 권해드리고 사이즈도 귀걸이형이 아닌 최소 IN Type 귀속형보청기를 권해드린다면 예상하신 비용은 최소 사양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청기 구입이 다른 일반 전자제품의 구입과정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일단 구입하신 후 아버님의 귀에 맞지 않으시면 착용하신 아버님이나 구입해드린 자제분이 동시에 안타까울 수 있으므로 보청기 전문가 분과 잘 협의하시어 보다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시기를 바랍니다.  

간과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청기 착용시의 외모’이므로 구입 결정하신 보청기의 크기를 다시 한번 확인 시켜드리는 절차를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