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국내 대구대학교 대학원의 논문 ‘부모개입 청능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채정희) 에 의사소통행동(communicative act) 5가지 행동 유형에 관한 유익한 내용이 있어 소개 드립니다.
Wetherby와 Prizant(1993)는 저서에서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 Manual’에서 의사소통을 “상대방을 향해 자신의 의도 및 목적을 전달하기 위한 행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의사소통행동 5가지 행동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학령기 이전의 유소아 난청 아동의 청능재활에 참고바랍니다.
█ 의사소통행동(communicative act) 5가지 행동유형
1. 제스처(gesture)
자신의 몸 전체(또는 일부분)를 사용하여 의사소통 의도 표현
예) 고개 끄덕이기, 두 손 내미는 행동 등
2. 발성(vocalization)
모음이 포함된 소리로 의도를 표현
예) ‘아’, ‘어’ 등
3. 말(speech)
적어도 50% 이상의 목표 음소가 포함된 말을 사용
예) ‘주세요’의 ‘주’, ‘안녕’의 ‘아영’ 등
4. 제스처+발성
제스처와 발성을 동시(또는 연속적)에 사용
예) 손가락으로 원하는 사물을 가리키며 ‘어어’ 등
5. 제스처+말
제스처와 말을 동시(또는 연속적)에 사용
예) 고개를 끄덕이면서 ‘네’ 등
아동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특정 의사소통행동의 빈도수에서 차이를 나타나게 되며, 의사소통행동 발달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호자께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행동 발달을 위하여 아동의 의사소통행동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록 및 관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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