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aver.com 12.08.23 15:10

 

안녕하세요..

**이라고 합니다...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많은 노하우를 알고 계실 것 같아 희망을 갖고 조언 부탁드립니다..

현재 4개월 된 딸아이가 검사 결과 심도난청이 나왔습니다

(질병코드는 : H903 양측성 감각신경성 난청)

 

오른쪽은 약간 들리고 왼쪽은 반응이 없다고 하네요..

약간 들리는 오른쪽은 90db 정도라고 합니다.

보청기 3개월 후 인공와우 수술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질문은..

1. 현재 4개월 정도 되었는데 회복 가능성

 

2. 난청 외에 몸에 다른 곳이 이상 있을 수 있으니 건강검진 받는 것이 좋은가

 

3. 인공와우수술을 생후 1년 정도 되면 가능하다던데 실패 확률..

 

4. 인공와우수술을 했을 때 몇 십년 후 와우수술이 많이 발달될 때 기존 와우수술 한사람은 귀에 심어진 기기 교체가 가능한지.. 한번 수술하면 평생 그 상태로 살아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문의하신 4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청력 회복 가능성 건강 검진의 필요성

 

난청의 원인에 따라 회복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중이염 등으로 소리 감지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중이염이 완전히 치료 된 이후에는 청력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나, 청각세포가 영구적으로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청력이 회복되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자를 전음성 난청이라 하고, 후자를 감각신경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안타깝게도 따님의 진단명이 <(양측성) 감각신경선 난청>이어서 자연적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난청은 청각관련 부분 손상만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나, 다른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2. 인공와우 수술의 적절한 시기 효과

 

유소아의 경우 일반적으로 생후 12개월부터 실시하며, 결과에 미치는 요소로는 난청 발생 시기 및 기간, 수술시기, 인공와우 사용시간, 재활 방법 등이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보청기 적합 또는 인공와우 수술 및 청능재활이 실시되었을수록, 결과가 효과적으로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어 신생아난청선별검사 등 조기 진단 및 재활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3. 인공와우 수술 내부 기기의 교체 가능성

 

내부 기기의 교체 여부는 각 회사마다 다르며, 가능한 경우 그 전 기기와 동일한 회사 제품이 아닌 것으로도 가능 하다고 합니다.

, 인공와우의 외부기기(어음처리기)와 내부기기(전극)가 같은 회사 제품이어야 호환이 되어 소리 조정 가능 합니다.

인공와우 기능의 발달에 따른 교체 뿐 아니라 내부에 삽입 된 전극이 끊어져 신호 전달과정에 지장이 생겼을 때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인공와우 수술을 고려하실 때 추후 내부기기도 변경이 가능한지 미리 문의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사료됩니다.

 

마지막으로, 12개월 전후로 인공와우 수술을 고려하게 될 때까지 적절한 보청기 적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소리자극을 제시하여 보청기 적합으로 효과가 나타나는지 관찰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청기의 경우 체내로 침습하지 않는 방법으로 잔존 청력을 최대한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공와우 수술 전 최소 3개월 이상 재활 하는 것을 관련 법규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인공와우 수술의 실패에 대한 질문은 아래 연관글로 대신하겠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일본과 한국의 인공와우이식Cochlear-Implant수술의 성공률 비교와 실패시 대응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