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2012/04/16 17:09

 

이제110일 가량 되었구요. 선천성 난청검사에서 정상 판정받았구요,,,

중이염이 있어 입원치료하다 검사 상 간수치 높아 검사한 결과 cmv 간염인거 같다 해서 바로 큰 병원 옮겨 검사한 결과 배양검사에서도 음성판정 받았습니다.

담당과장님 말씀으로는 cmv간염이 아니거나 아주 경미하게 지나간 거 같다고 하셨는데요,,,

 

문제는 그 결과 나오기 전에 시행한 청력검사(ABR)에서 오른쪽 70, 왼쪽 50이 나왔습니다.

약간 반응이 느리다고 2~3개월 후에 다시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검사하시는 분은 지금은 이렇게 나와도 다시하면 대부분 정상으로 나오니 걱정 말라고 하시더군요,,,근데 결과들은 이후로 맘이 편칠 않습니다. 혹시나 하는 맘에 미치겠습니다...

 

옹알이도 잘하고 잘 웃고 자다가 재채기소리에 깜짝 놀래구요,,,

장난감 소리에 반응하구요,,,볼펜 딸각 소리에도 반응하거든요,,,매번은 아니지만,,,,검색해봤더니 난청이라고 아예 안 들리진 않는다고 하는 말에 걱정이 더 됩니다...

 

식구들에게 아직 자세한 얘기도 못 드렸어요,,,아들생각만하면 맘 아프고 제가 어떻게 해줘야 할지도 모르겠구요,,,계속 알아보다 혹시나 도움을 구할 수 있을까 글 올려봅니다.,,,

 

정말 과장님 말대로 2~3개월 후에 하면 괜찮을까요??

아님 지금이라도 이비인후과에 가봐야 할까요???

2~3개월 저에겐 너무 긴 시간이네요,,, 중이염 있다 하더라도 저 정도 수치라면 문제되는 건 아닌지요,,그리고 울 아가 정도일 때 검사에서 이상이 있었더라도 정말 검사하는 분 말처럼 다시하면 정상인경우가 많은지요..

마지막으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요??

 

.. 제발 제발,,,,,아니길,,,항상 빌어보네요...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아이가 놀이터에서 넘어져 무릎에 상처가 나기만 해도, 감기 때문에 기침만 해도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것 같은 게 부모 마음이라고 하는데, 지금 많이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우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청각 전문가로서 또한 저도 한 아이의 부모로서 아드님이 조속히, 완전하게 회복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내용을 천천히 읽으면서 아드님의 현재 상황에 관한 저의 소견을 크게 두 가지 경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I. 거대세포바이러스(CMV) 감염으로 인한 청력 손실(청각세포의 손상)

 

문헌 및 여러 연구에 의하면 거대세포바이러스(CMV)에 감염이 될 경우 시력, 청력 등의 손실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는 CMV가 의심될 경우 시력/청력/MRI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청력의 경우 주로 감각신경성난청(달팽이관 또는 청신경, 중추기관의 세포손상으로 인한 난청)이 나타나는데, 이처럼 청각기관의 세포 손상이 요인일 때는 청력이 정상범위로 회복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II. 중이염으로 인한 일시적 청력 저하

 

말씀해 주신 내용을 보면 신생아난청선별검사 시 정상 판정, 중이염으로 입원치료를 하다가 CMV 바이러스 감염 의심, ABR검사 결과 ‘반응이 조금 느리고, 역치가 우측 70dB, 좌측 50dB’ 소견을 보이니 2~3개월 후에 재검을 권고 받았습니다.

 

청각학의 다양한 세부 분야 중 ‘청각 검사’의 내용에 의하면, ABR 검사 시 중이염이 있을 경우 일반적으로 절대 잠복기(파형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가 늦춰지는 경향이 있고 청력 역치가 정상 강도(20 dB 이하) 범위를 벗어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드님의 중이염도 만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조기에 꼼꼼하게 치료를 잘 해주시길 권해드리며, 청력 결과가 위와 같이 나타난 원인이 중이염이라면 중이염이 완전히 치료된 이후에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옹알이도 나타나고 여러 소리에 반응을 한다고 하셨으니,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소리 자극을 들려주시고 아동의 반응 여부를 육아일기 형식처럼 기록하시는 것도 훗날 분명 도움이 되리라 사료됩니다. 뿐만 아니라 검사 결과지도 파일로 모아두셔서 아동의 변화를 정확히 관찰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재검사를 실시하여도 무관하나 비용이나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기간을 둔 것으로 사료되며, 중이염은 완벽하게 치료가 되도록 계속 관찰해 주시길 다시 한 번 강조해드립니다.

 

끝으로, 질문해주신 내용상으로는 아드님에 대한 정보가 제한되어 있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경우나 요인들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아동의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담당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