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정의

3세 이전부터 세 가지 영역(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신체적 행동)에서 이상 양상이 나타나는 발달상의 장애. 75%에서 지적장애(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 MR)가 동반됨.

 

II. 대표적 증상

1. 사회적 상호작용 : 눈 맞춤, 애착 형성, 타인(또래)에 대한 관심 부족 등

2. 언어-의사소통 : 언어의 표현/이해 능력 저하, 독특한 구조의 언어 표현 등

3. 신체적 행동 : 상동증(ex. 손가락을 흔들거나 꼬기, 몸 움직임), 비기능적인 행동(ex. 바퀴를 손으로 계속 돌림)

 

III. DSM IV-TR의 자폐 진단기준

 

1. 다음의 1), 2), 3) 세 개의 영역에서 적어도 6개 이상이 해당되어야 하며
   
이 때 적어도
1)에서 2개 이상, 2)3)에서 1개 이상씩이 해당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2개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눈맞춤이나, 얼굴 표정, 몸의 자세, 몸짓 등 비언어적인 행동을 사용
   하는데 현저한 결함이 있다.

-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한 친구 관계를 맺지 못한다.

- 기쁨이나 흥미, 성취 등을 다른 사람과 자발적으로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
: 흥미있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지 않는다)

- 사회적 또는 감정적인 상호작용이 없다.
   (
: 단순한 사회적 놀이나 게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하는 행동을 좋아하거나,
   
다른 사람을 도구나 기계적인 보조물처럼 참여시킨다)

 

2)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말로 하는 언어 발달의 지연 또는 전체적 결핍

   (몸짓이나 무언극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대체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

- 말을 적절하게 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거나 계속하는 능력에 심한 장애가 있다.

- 특정 언어를 판에 박은 듯한 일정한 방식이나(stereotyped)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 발달 단계에 적절한 다양하고 자발적인 상상 놀이나 사회모방 놀이를 하지 않는다.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는 행동이나 흥미, 활동을 보임.

   다음 중 적어도 하나 이상 해당되어야 한다.

-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고 제한된 패턴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흥미거리에 사로잡혀 있다.

   이 때 그 흥미는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이다.

- 특정한 그리고 비기능적인, 순서에 따른 행동이나 의례적인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하고 있다.

- 일정한 방식이 유지되는 반복적인 운동을 한다.

   (: 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고 비틀거나, 몸 전체를 복잡하게 움직인다)

- 물건의 한 부분에 집요하게 사로잡혀 있다.

 

2. 다음의 영역 가운데 한 가지 이상에서 지체되어 있거나 비정상적으로 기능하며, 3세 이전에 시작된다.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이거나 상상해가며 하는 놀이

 

3. 레트 장애(Rett's Disorder)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에 해당되지 않는다.

 

IV. 검사

 

1.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능력 발달이 저하되는 언어성 발달장애

2. 인지와 지능 발달 전반이 저하되는 정신지체(지능지체)

3. 위의 두 가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동반하는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위와 같이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언어검사, 지능검사, 사회성검사, 청력검사, 뇌검사 등 다양한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진단함

 

V. 치료 및 재활 방향

 

‘개별-그룹-통합’ 단계를 고려하여 “통합적 치료(integrative treatment)”를 실시하고, 정기적인 의학적 평가와 의학적 치료도 병행되어야 함

 

1. 영유아기: 사회적 상호작용, 애착발달(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

2. 학령전기: 그룹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행동치료(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행동), 약물치료 등

3. 학령기: 사회기술 훈련, 인지 학습적 교육 언어적 훈련

4. 청소년기, 성인기: 그 외 일상생활 관련 훈련, 직업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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