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태 2011/06/09 15:54

 

안녕하세요.

저는 울산에 사는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의 아버지 입니다.

저희 아이가 인공 와우 시술을 받은 지 근 2이 다되어 가네요.

지금 나이는 5살인데 꾸준히 언어치료를 받으며 생활하고 있지만

언어가 거의 늘지가 않아 고민이 많습니다.

혹시 다른 장애가 있는 건 아닐까 해서 말이죠.

 

기본적인 말소리는 알아듣는 건 같지만 자기가 무언가 필요로 해서 내는 소리는

아빠밖엔 없구요. 다른 소리도 내긴 하지만 시켜서 하지 않으면 잘 하지를 않고

구분도 잘 되지 않는 거 같네요. 언어치료 교사님은 아이가 오래 반복 학습을 하지 않으면

금방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 같다고 하는데.. 병원에서는 어릴 때 청각 장애 판정을 받은 후

다른 것들도 모두 검사를 받고 했지만 특이한 사항은 없었구요.

 

다시 한 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벌써 인공 와우 시술을 해서 MRI를 찍기엔 부담이 되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혹시 무언가 아시는 게 있으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아버님의 고민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실 거라 느껴집니다.

 

현재 자제분이 5세라면 제가 보기엔 주관적인 청력검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 주파수별 순음청력검사(기도, 골도) 및 어음청력검사 결과를 꼼꼼하게 분석해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물론 이는 인공와우의 매핑과 상당히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인공와우 매핑(Mapping)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공와우 매핑이 충분하게 잘되었는지 또 인공와우 수술 결과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도 먼저 언급해드린 순음청력검사와 어음청력검사를 시행해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대로 듣지를 못하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언어치료를 열심히 하여도 기대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언어치료사분과 상의 해 보시고 인지검사, 언어검사, 자폐성검사 등 여러 가지 평가를 받아 보신 후 MRI 검사를 고려하시는 것은 어떠신지 조심스럽게 말씀 드려봅니다.

 

그러나 최근 발표되는 인공와우 수술 아동의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매우 커서 수술 후 5~6년이 경과해서 충분하게 청능재활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조급해하시지는 마시고 차분하게 데이터에 의한 체계적인 청능재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인공와우는 전기적 자극을 가하는 기계이며 정보를 몸 안팎에 부착되는 자석에 의해서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MRI와 같이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MRI 검사는 추후 인공와우 수술을 집도한 담당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