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블로그에 청각학 전공학생이 남긴 메니에르병 진단 방법에 대한 질문이 있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은 어지러움, 감각신경성난청, 이충만감, 이명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가장 크게 내림프액의 증가가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이 뚜렷하게 보고된 바가 없기 때문에 메니에르병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임상에서 메니에르병을 진단하는데 시행하는 대표적인 검사항목 3가지를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1. 전기와우도 검사(EcoG, Electrocochleargraphy)

청각유발전위검사(Auditory Evoked Potential) 중 전기와우도 검사는 와우(Cochlea) 근처에 전극이 위치하여 자극 후 1.5~2ms에 와우에서 나타나는 초기반응을 측정하는 특수청력검사입니다.

내림프수종의 진단, 원인(손상부위)을 추정하는데 유용한 검사 항목입니다.

 

2. 전정유발근전위 검사(Vestibular Evoked Myogenic Potential)

전정기능검사 중 전정유발근전위 검사는 목 부위에 위치한 흉쇄유돌근에 전극을 부착하여 구형낭(saccule), 전정(Vestibule)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3. 순음청력검사(Pure Tone Audiometry)

메니에르병은 청력손실도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청력손실 정도, 청력손실 형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순음청력검사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항목입니다.

 

상기 자료는 청각검사지침’ (대한청각학회, 학지사)어지러움’ (단국대 의과대학 이비인후과교실 교수 이정구, 단국대학교출판부)을 참조 하였으며, 전기와우도검사는 청각검사지침 p.143, 전정유발

근전위검사는 어지러움 p.239, 순음청력검사 어지러움 p.313을 참조바랍니다.

 

 

 

 

메니에르병 관련 이전 포스팅 자료 첨부 해 드리오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메니에르병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