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갑작스런 보청기의 고장(성능저하, 미작동 등)은 사용자에게 매우 당혹스럽고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야기하게 합니다. 보청기도 건강과 마찬가지로 고장 후 수리보다 고장 예방이 훨씬 중요합니다.
오늘은 보청기 고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리시버(Receiver)와 마이크(Microphone)의 고장 빈도를 줄이기 위한 보청기 관리방법에 대해 안내 해 드리고자 합니다.
리시버(Receiver)는 마이크(Microphone)를 통해 들어와 앰프(Amplifier)를 통해 증폭 된 신호음을 사용자의 귀로 내보내는 스피커 역할을 하는 소모성 부품으로써, 착용 상태에서는 귀의 제일 안쪽 즉, 고막 가까이 위치하게 됩니다.
■ 부품의 주된 고장 원인
1. 리시버의 귀지 및 마이크의 이물질 (대기 오염 물질, 비듬 등)
2. 착용 후 제거 되지 않는 습기
이와 같이 귀지와 습기에 취약한 리시버와 마이크의 수리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청소 및 제습기 보관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4가지의 경우에는 보청기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 보청기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
1. 귀속 염증 (중이염, 외이도염 등)
2. 잦은 수영
3. 귀 내부의 습도 (샤워, 머리감기)
4. 청소 및 제습 관리 소홀
당 센터에서는 보청기 고장과 수리 최소화 4가지 관리법을 권해 드리고 있습니다.
■ 보청기 고장과 수리 최소화 4가지 관리법
1. 보청기를 뺀 후 보청기 청소
2. 보청기 제습기 보관
3. 정기적인 이비인후과 방문
4. 적외선 조사기 사용
실제 이비인후과 치료 과정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적외선 조사기를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보청기 및 적외선 조사기 관련 기타 문의사항은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난청센터(분당 T. 031-719-8119), 용인 T. 031-275-0099)으로 연락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으며, 우측의 카테고리 ‘보청기 궁금증’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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