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청각장애아동의 작업 기억(working memory, 워킹메모리)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작업기억(working memory, 워킹메모리)는 단기기억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개념으로서, 어떠한 일을 해결하고자 할 때 해결을 위한 과정을 순서적으로 정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워킹메모리 훈련방법으로 숫자 외우기, 거꾸로 말하기 등이 있습니다.

 

청각장애아동과 건청아동의 작업기억을 주제로 한 연구논문에서 청능재활과 관련성이 높은 유익한 논문 두 편을 소개합니다.

 

 

 

작업기억과 지능의 관계에 있어서 청각장애의 조절효과’ (소지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는 난청아동과 건청아동을 대상으로 지능과 작업기억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논문에서 관심 있게 지켜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난청아동은 건청아동과 비교해 추상적 또는 개념적(순행, 역행기억) 과제에서 열등함

2. 농인은 건청인보다 회상의 정확성 떨어짐

3. 난청아동이 일반적으로 건청아동보다 작은 기억량을 가지고 있음

 

 

 

 

 

작업기억훈련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듣기이해 수행에 미치는 영향’ (배경란, 용인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논문에 의하면 3회씩 15회를 단계별로 작업기억훈련을 하였을 때 향상된 듣기이해 과제 수행능력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당 센터에서는 대상자에게 적합한 수준의 카드를 이용한 숫자 외워서 (순행, 역행) 나열하기, 문장을 듣고 나열하기, 단어 거꾸로 말하기, 노래 듣고 거꾸로 부르기 등의 워킹메모리 및 청각기억 훈련을 통한 청능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작업기억 훈련은 난청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적용 가능합니다.

 

워킹메모리 훈련과 관련된 이전 포스팅 자료를 링크 걸어드리오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청지각 인지능력을 위한 워킹메모리(작업기억) 프로그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