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다경님 2012/11/02 19:07

 

다시 궁금한 게 생겨서 글을 남깁니다. ^^

등골근 검사반사피로검사차이는 무엇인가요?

 

언뜻 보면 비슷한데, 보는 목적이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질문 해 주신 등골근반사 검사(Stapedial Reflex Test)와 등골근반사피로 검사(Stapedial Reflex Decay Test)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 드리기에 앞서 등골근의 역할을 간략히 요악하자면, 귀에 강한 자극이 들어왔을 때 반사적으로 수축하여 내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선, 등골근반사 검사(Stapedial Reflex Test)의 목적으로는 외이로 강한 자극음이 들어왔을 때 내이 보호를 위하여 등골근 수축을 일으키는 청신경과 안면신경의 이상 유무 확인과 난청의 유형을 판단 등을 위한 검사로 정상인의 70~100dB HL에서 나타나고, 소리 자극 강도를 비정상적으로 크게 느끼는 누가현상(Recruitment)이 있는 감각신경성난청의 경우 훨씬 낮은 강도인 65dB SL 이하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청력손실이 60dB HL 이상일 경우와 전음성난청의 경우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등골근반사피로 검사(Stapedial Reflex Decay Test)는 지난 번 언급했던 것과 같이, 청신경 종양, 안면신경 마비 병변 위치 파악과 청력손실 범위, 그리고 예후 평가 등을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결과는 등골근 반사량의 지속 시간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반사량이 10초 이상 지속 될 경우 정상, 10초 이내 반사량이 50% 소실될 경우 후미로성 병변을 예측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아래 연관 글은 반사피로검사의 정의 및 결과 해석 관련 이전 포스팅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청력검사 (Audiometry) 2강 반사피로검사 정의 및 결과 해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