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27 14:07

 

급하면 찾아오니 참으로 죄송하네요.

심도 난청인 경우는 정말 보청기로 어음 분별이 안 될까요??

특수보청기 고주파수 이런 것도 많이 나오잖아요.

정말 수술은 시켜주고 싶지 않네요. 보청기로 듣는 건 가능한 거 같아서요.

말뜻을 알아듣는 데는 시간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요?? 보청기 낀지 3달 되었어요.

문소리 종소리 등 보청기 없이 살아있는 영역대가 있는데 어찌해야할까요 ㅠㅠ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질문을 읽다보니 아래의 포스팅 내용과 가장 연관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아래 글을 참조하여 답변을 작성해드리고자 합니다.

 

고심도 유소아난청아동의 언어발달 정도에 따른 청능재활: 음장자유검사, 보청기내구연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적으로 보장구는 난청인 본인이 선택하게 되는 것이지만,

아동의 경우는 보호자의 소견이 선택하는 데에 있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청기와 인공 와우 재활은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 충분히 고려해 보셔야할 것으로 생각되며, 두 가지 보장구의 특성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는 방향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언어습득 시기와 보청기 착용시기의 관련성

 

당 센터에서는 고주파수 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청력손실정도가 고-심도인 난청인분들도 적지 않게 만나 뵙습니다만, 접하는 고심도 난청인의 경우 대부분 연령대가 높은 어르신들이기 때문에 후천적인 경우(노인성난청)가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 언어습득이후 청력 손실이 오게 되는 경우가 많아 변별 기능에 크게 손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출력이 센 보청기 적합을 통해 일상생활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선천성 고심도 난청을 가진 아동들의 경우에도

조기에 보청기를 착용하고 언어재활을 병행하면 일상생활, 대화 등 어음 변별이 가능하더라도,

때에 따라 조음(발음, articulation) 능력에 한계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착용하고자 할 때에는 담당 청능사와 언어장애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소리 조정(fitting) 후에 청능 훈련뿐만 아니라 조음 평가 및 훈련도 고려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연령이 많이 낮지만 간단하게라도 음장자유검사(보청기 착용효과)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적절하게 증폭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언어습득 시기와 인공 와우 착용시기의 관련성

 

인공 와우도 조기에 적합하여 청능훈련을 실시하면 일상생활이 충분히 가능하며, 예후가 좋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공 와우는 어음 처리기를 통해 제공되는 소리가 자연적인 소리와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마찬 가지로 일정 기간 동안 언어재활(언어치료)을 실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체내로 일부 기기를 삽입하고 체외부에도 기기를 부착하게 되므로 활동적인 아동들의 경우 세심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제 답변이 보장구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길 바라며 글을 맺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