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공와우이식후 정신지체아동의 수행력 발달 : 말지각, 말명료도, 언어 이해 및 표현 발달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¹, 동아청각언어센터²

이영미, ¹, 김리석¹, 정성욱¹, 김정서², 안수용¹, 박지상¹

 

목적

수술 대상 확대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정신지체아동의 인공와우이식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의 술 후 수행력, 재활에 대한 보고가 적어서, 술 후 결과를 예측하여 상담하고 재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술 후 정신지체 아동의 말지각, 말명료도, 언어 이해 및 표현 발달을 분석하고, 장애 정도에 따른 언어·청각적 수행력 발달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방법

인공와우를 6개월 이상 사용하고, 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경·중등도 정신지체 진단을 받은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술 전과 술 후 정기평가에서 말지각은 CAP(Categories of Auditory Performance)과 일음절단어검사, 말명료도는 SIR(Speech Intelligibility Rating), 그리고 언어 이해 및 표현은 SELSI(영유아 언어발달검사)PRES(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로 검사하였다. 그리고 정신지체 아동과 중복장애가 없는 그룹의 말지각 발달을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시행하여 비교하였으며, 장애 정도에 따라 경도와 중등도 그룹으로 나누어서 술 후 수행력 발달을 비교해보았다.

 

결과

정신지체아동은 술 후 말지각, 말명료도,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수행력 발달의 속도와 정도는 장애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정신지체 경도 아동의 말지각과 말명료도는 지속적인 향상으로 술 후 3년에는 구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까지 발달하였으며, 특히 말지각 발달은 중복장애가 없는 그룹과 비교시 유사한 발달 패턴과 속도를 나타냈다(p=0.114). 반면에 언어 이해 및 표현 발달 속도는 느리고 지연된 언어발달을 나타냈다. 정신지체 중등도 아동의 말지각, 말명료도, 언어 이해 및 표현 발달은 느리고 한계가 있어서, 술 후 3년에도 발성 및 제스처, 혹은 한 낱말 수준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였다.

 

결론

인공와우이식은 경·중등도 정신지체아동의 언어·청각적 수행력 발달에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장애 정도가 경할수록 술 후 수행력이 더 향상되어, 구어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였다.

 

<출처:http://korl.or.kr>

 

 

 

2. 청각장애 아동의 말지각점수와 어휘력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산난청연구소

박주원

 

목적

일반적으로 인공와우나 보청기를 사용하는 아동이나 성인의 듣기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말지각 검사가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말지각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 중 어휘력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와우이식 수술을 받았거나 보청기를 착용한지 1년이상이 경과하였고, 언어 습득전 농으로 중복장애가 없는 20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말지각 검사와 어휘력 검사를 시행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말소리 지각 능력과 어휘력은 높은 상관도를 보였다.

 

결론

청각장애 아동의 말소리 지각 능력의 발달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어휘지식은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된다.

 

<출처:http://korl.or.kr>

 

 

 

3. 성인용 문장검사에 따른 말지각 수행도 비교

 

서울대학교병원 언어청각장애진료실¹,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²

박현영, 박현영¹,남아미¹,장정훈², 이준호²,오승하²,장선오²¹¹

 

목적

20051월 국내에서 인공와우 이식수술에 대한 요양급여가 시행되고 문장언어평가가 성인 인공와우 이식 수술환자의 요양급여 적용을 위한 기준이 되면서 성인용 일상생활문장 검사는 매우 중요한 검사의 하나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의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인용 문장검사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K-DIDEARS-K, HINT-K 검사를 보청기를 사용하는 난청 환자와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환자에게 각각 실시했을 때 문장검사에 따라 말지각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난청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성인 환자 21명과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성인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각 환자에게 K-CID 문장검사와 HINT -K 문장검사, EARS-K 문장검사 중 각 한 개의 리스트씩을 들려주고 말지각 점수를 비교하였다. 소음이 없는 조용한 방에서 A condition에서 live voice로 검사가 실시되었고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난청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성인환자 집단의 연령은 13Y8m~76Y8m였고 보청기 착용역치는 40~80dB 였으며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성인환자 집단의 연령은 12Y2m~73Y10m로 어음처리기를 착용한 상태에서의 청력 역치는 20~40dB였다. 두 집단에서 세 개의 문장검사에 따른 말지각 점수의 평균 차이에 대한 F 통계값은 보청기 사용 집단과 인공와우 이식 수술 집단에서 각각 32.862 46.507로 두 집단 모두에서 문장검사 종류에 따라 말지각 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1).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청각장애인 집단에서 말지각 능력을 검사할 때 문장검사에 따라 말지각 점수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문장검사를 선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가능하다면 단일 문장검사를 통해서 보험급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출처:http://korl.or.kr>

 

 

 

4. 학령전 아동용 보기 없는 조건의 단음절 말지각 검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합동과정1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2

이미영, 이미영1,김리석2,신지철1,김향희1

 

목적

인공와우식아동의 술전 및 술후 말지각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위하여 공식적인 검사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전 아동용 보기 없는 조건의 단음절 말지각 검사를 제작하는 데 있다. 두번째 목적은 제작된 검사 목록을 사용하여 정상청력 아동과 인공와우이식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하여 검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검사를 보완하기 위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데 있다.

 

방법

검사의 제작은 어휘 친숙도 및 음성적 균형을 고려하였으며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5세 이하 아동의 어휘와 자발화 보고문헌에서 단음절어를 발췌하였다.

둘째, 저빈도어를 제외하였다.

셋째, 음절 빈도를 맞추어 두 개의 예비 목록을 선정하고 어휘적합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음소 빈도를 고려하여 최종 목록을 선정하였다. 제작된 검사 목록을 사용하여 26개월~58개월의 정상청력아동 138명과 언어습득전 고심도 이상의 청각장애로 5세 미만에 인공와우이식을 받은 아동 46명을 대상으로 보기 없는 조건에서 단음절 말지각 검사를 시행하였다.

 

결과

검사의 제작 결과, 50개의 검사 항목으로 구성된 목록 2개가 동형검사로서 완성되었다. 각 목록의 50개 항목은 어휘 난이도별로 3세 수준과 5세 수준의 25개씩의 문항으로 구분되었으며 초성자음 42, 종성자음 38, 모음 50개의 130개 음소로 구성되었다.제작된 목록을 사용하여 검사를 시행한 결과, 정상창력아동은 생활연령이 높을수록 단음절 말지각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생활연령과 인공와우사용기간이 각각 증가할수록 단음절 말지각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두 아동군 간의 비교 결과에서는 인공와우이식아동의 말지각 점수가 유의하게 더 낮았다. 이러한 두 아동군 간 말지각 점수의 차이에는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조음 위치 지각의 어려움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제작된 단음절 말지각 검사는 정상청력아동과 인공와우이식아동의 말지각을 측정하여 두 아동군을 간별해 주는 타당한 검사로서 적절하였다.

 

<출처:http://korl.or.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