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 2011/11/16 02:14

안녕하세요? 바쁘실 텐데 질문 드리게 되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전문가시고 너무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알게 됐습니다.

부디 읽어주시고 답변 바랍니다

제가 공무원 시험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왼쪽 청력이 좋아 복무를 공익 근무 했는데요.

공익 근무한 기관에 일하고 싶어 공부하게 됐습니다. 국가직 9급이더군요.

그런데 공부하다 알게 됐는데 공무원도 신체검사가 있더라고요

병무청 신체검사 때문에 검사 받은

벌써 3 전쯤이라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했었는데 결과가 어땠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다만 신체검사 의사에게 제가 면제는 되냐고 물었더니

4 나올 정도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병무청 검사 받기 전에 이비인후과에 갔었는데요. 거기선 자세한 검사는 안됐고요

기억나는 의사가 왼쪽 귀는 청신경이 죽은 같다면서 보청기 껴도 들릴 거라더군요.

최근 네이버 지식인 찾아보니 한쪽은 정상, 다른 56dB 이상인 경우가 4이라더군요.

그리고 공무원 청력은 불합격 기준이 귀의 교정 청력이 모두 40dB 이상 사람이라는데요.

이렇게 되면 공익 기준보다 공무원 기준이 힘든 아닌가요?

그럼 저는 공무원이 없다는 건데.. 맞는 건가요?

지금까지 많이는 아니지만 공무원 공부하고 있었는데.. 상실감이 크네요.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지금 같이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 다른 걱정까지 생겨 고민이 많으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포기나 절망하지 마시고 목표하신바 이루시기 바랍니다.

 

먼저 OO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익근무요원(4 보충역) 청력기준과 공무원 청력기준의 비교

2) 난청(편측성난청) 상태에서의 공무원 가능성?

 

OO님의 청력평가 결과를 자세히 있었으면 보다 정확한 답변으로 도움을 드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현재는 질문의 정황을 토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신체검사 청력기준과 공익근무요원(4 보충역) 청력기준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공무원 신체검사(청력) 불합격 판정 기준

공무원 신체검사 규정[2011. 9. 29 대통령령 23164] 의거 불합격 기준은 귀의 교정청력이 모두 40dB 이상인 사람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교정청력이란 보청기 등의 보장구를 착용한 검사한 청력상태를 말합니다.

 

2. 공익근무요원(4 보충역) 청력검사 판정 기준

징병신체검사등검사규칙(국방부령 728, 2011.2.14.) 의하면이비인후과의 검사는 귀목의 순서로 검사하며, 난청 등을 감별하기 위한 청력검사는 순음청력검사 기계를 사용하여 회화음역에 속하는 주파수인 500Hz(a), 1,000Hz(b), 2,000Hz(c) 4,000Hz(d)에 대한 기도 청력역치의 6분법[(a+2b+2c+d)/6]에 따라 청각장애의 정도를 판정한다’ 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공익근무요원(4급 보충역)의 경우 청각장애 판정기준인 6분법을 사용하고 있고, 4급 판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한쪽 청력 정상, 다른 청력 56dB 이상

2)한쪽 청력 27dB 이상 41dB 미만, 다른 청력 41dB 이상

3)양쪽 청력 모두 41dB 이상 56dB 미만

 

OO님의 경우 편측성난청 ,1) 한쪽 청력 정상, 다른 청력 56dB 이상항목의 적용에 따라 공익근무요원이 되신 것으로 추정이 되는 , 공무원 신체검사 규정상 청력의 불합격 기준인 귀의 교정청력이 모두 40dB 이상인 사람 해당이 된다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청력(편측성난청)으로도 충분히 공무원이 되실 자격은 되는 것으로 사료 됩니다. 그러나 보다 원할한 공무 수행을 위해서 나쁜 귀에 적절한 출력의 보청기를 착용하시어 실시한 청력검사 결과를 40dB 미만이 되신다면 어느 누구도 청력을 문제를 삼을 소지는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OO님께서 갖고 계시는 난청에 의한 공무원 자격 가능여부는 스트레스가 가능성이 크시므로 가까운 난청센터 이비인후과의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청능평가를 받으시고, 향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청력손실정도에 따라 적절한 보청기(matrix, channel, band ) 조기 착용하시어 청능재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