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융님 2011/04/08 22:28

안녕하세요? 김형재 선생님 궁금한 것이 있어 글 남깁니다.

s-seriesIQ7-BTE를 착용하고 TV를 보면 삐~~하고 기계음이 심하게 들립니다.

왜 그런 현상이 생기는지 문제 좀 해결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헤융님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헤융님께서 질문해주신 내용은 보청기 사용자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TV를 보실 때 ‘삐~~’하고 소리가 나는 현상을 음향되울림, 피드백(feedback) 또는 하울링(howling)이라 합니다.

 

1. 음향되울림, 피드백(feedback), 하울링(howling)의 발생 원인

 

피드백(feedback)은 증폭장치(보청기에서는 리시버를 의미)로 출력된 소리가 입력장치(보청기에서 는 마이크를 의미)로 입력되어 다시 증폭되는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노래방에서 마이크를 가지고 스피커 가까이에서 노래하는 경우 스피커로 증폭된 음성이 마이크를 통하여 일부가 입력되고 결과적으로 과대증폭이 일어나면서 ‘삐~~’하는 소리의 피드백(feedback)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2. 보청기의 피드백(feedback)의 원인 및 해결책

 

보청기 사용에 있어 피드백(feedback)이 발생되는 현상은 아래 그림과 같은 이유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보청기 착용시 외이도와 보청기 사이에 틈이 있는 경우

해결: 보청기 외형(shell) 재제작, 보청기 외형에 코팅

 

2) 외이도 안에 이물질이 많은 경우

해결: 외이도 안의 이물질 제거
 

3) 보청기 소리 적합(fitting)시 고주파수 증폭을 과하게한 경우

해결: 소리 적합(fitting)를 통하여 고주파수 증폭을 줄임, 피드백 제어 프로그램 실행

이상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보청기에 있어서 피드백(feedback)은 정확한 발생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청기 전문 난청센터에 방문하셔서 청능사(audiologist)와 상담 후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