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공와우 이식 수술방법

인공와우이식술은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하게 되며, 약 3시간 정도의 수술시간이 소요됩니다.

대개 수술 하루 전 입원하게 되며, 수술 전에 귀의 위쪽과 뒤쪽의 머리를 깎게 됩니다.
피부절개부위는 귀의 후방 및 후상 부위에 행해집니다. 귀 뒤쪽의 뼈(유양동)를 일부 제거하여 달팽이관을 노출시키고 천공을 통해 전극을 삽입합니다.

수용-자극기는 귀 뒤쪽의 뼈 일부를 제거하여 고정합니다. 인공와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후 피부절개를 봉합합니다.
수술 후에는 일시적인 통증이 있고, 경우에 따라 일시적인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상적인 활동에는 대부분 지장이 없고, 수술 후 2일~3일 후 퇴원하게 됩니다.
수술 1주후에는 피부봉합을 제거하게 되고, 수술 4주~6주 후에 외부장치를 처음으로 착용하고, 첫 매핑(mapping)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수술후 가능한 부작용

수술 후 나타날 있는 부작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신마취의 부작용
  
- 안면신경마비
   - 미각장애
   - 상처부위 감염
   - 상처부위 출혈
   - 외림프액의 지속적 유출 (일부 내이 기형의 경우)


3. 인공와우 이식 수술비

인공와우 이식기는 약 2,300만 원 내외 소요되며, 수술비 및 입원에 소요되는 비용, 정밀 청력검사, CT, MRI 등 진단에 필요한 비용, 수술 후 청능재활훈련 및 언어치료에 소요되는 비용을 따로 계산해 두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건강보험 재정 문제로 건강보험 혜택이 어려우나 이식기 이외의 다른 비용은 병원에서 보험으로 처리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인공와우 이식 후의 효과

외부 자극을 대뇌로 전달하는 청신경에 이상이 없으며, 전극이 삽입될 내이의 달팽이관에 구조적 이상이 없는 청각장애인은 모두 인공와우의 적용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이식 수술후의 효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변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선천성 보다 후천성 청각장애인이 수술 효과가 큽니다. 
   - 난청 기간이 짧을수록 수술 효과가 큽니다. 
   - 수술 받은 시기가 어릴수록 수술 효과가 큽니다. 
   - 수술 전후 적극적인 청능재활훈련을 받을수록 수술 효과가 큽니다.
   - 청각구화법을 통한 지도를 받은 청각장애인의 수술 효과가 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