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전문청능사 김형재입니다.
영상으로 찾아뵙는 두 번째 클라리넷 다이어리입니다. 

오늘 영상은 제가 평소 반주기를 이용하여 가요를 연습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달 11월 클라리넷앙상블 클라랑에서 첫 번째 향상음악회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정기연습과 달리 이번 향상음악회는 자유곡으로 연주합니다.
제가 정한 곡은 여러분들께서 잘 아시는 마야의 진달래꽃 입니다
그 동안 제가 즐겨 연주한 곡은 다소 느린 곡이었는데 이번엔 빠른 곡을 선택했습니다
마침 유튜브에서 클라리넷으로 마야의 진달래꽃을 연주하신 분이 안 계시어
제가 최초 연주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평소 잘 아는 곡이지만 작곡자와 작사자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자 유튜브 대부분의 노래와 연주를 반복 경청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정 이입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박자 감각에 집중했습니다.

트북은 제가 2009년부터 애용한 반주기를 탑재한 애장품입니다.
반주기는 윈스타프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록색의 USB가 반주기 인증키입니다. 노트북의 높이가 제 한 뺨이 채 안 되어 휴대성이 편해 10년간 꾸준히 간직한 친구입니다.
그러나 바쁠 때는 컴퓨터를 켜고 연주할 곡을 여는 시간도 꽤 아까울 때가 많아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녹화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영상화면이 좁고 노안도 와서 연주하면서 악보 보기가 참 어려웠습니다그래서 베가스 영상편집프로그램으로 영상을 편집하였습니다. 제게 필요한 악보 화면만 확대시키는 겁니다. 물론 촬영 시 비뚤어진 수평도 각도 조절하여 맞췄습니다.

그리고 음원의 소리크기를 녹음 음량보다 12데시벨(dB) 높여 렌더링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소 시끄러운 공간에서도 녹화된 반주기 소리가 잘 들려 연습이 훨씬 용이 합니다.

위의 녹화 화면에 비해 아래의 편집후 화면이 악보 보기가 확연하게 나아졌습니다그러나 갤럭시S 8+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화면에 비해 시각적으로 어지러운 면이 있는데 이는 카메라 설정으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혹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잘 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러나 연주에는 지장이 없어 활용키로 했습니다.

이제는 쉬는 시간 등 틈이 나면 재빠르게 반주기 영상을 보면서 연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번 클라리넷 다이어리를 통해 평소 저 나름의 효과적인 연습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라리넷을 연습하는 또 다른 효율적인 방법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가 평소 반주기를 이용하여 가요를 연습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의 마야 진달래꽃 연주는 118() 오후 8시반에 발표 예정입니다.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다음에 녹화 영상을 올리겠습니다.
클라랑은 클라리넷을 사랑하시는 모든 아마추어 여러분께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목요일 오후 8시반! 언제든 환영합니다.

Keywords
클라리넷앙상블, 클라랑, 향상음악회, 마야, 진달래꼿, 연습방법
Clarang, Clarinet, Maya, Azalea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