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명의 청각학 전공자(학생), 청능사, 보청기업계, 의료기관 및 청능재활 분야 종사자분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방정화교수가 "Efficacy of Auditory Training : Electrophysiological Evidence“를 제목으로 청능재활의 중요성에 대해 50분간 열강을 하였습니다.

 

강의 히어링(hearing)과 리스닝(listening)의 개념적 차이를 시작으로 청능훈련(auditory training)의 전반적인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peech evoked potentia (SEP)는 새로운 재활 프로세서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후반부의 대부분의 내용은 청능훈련의 변화량 및 효과 MMN 등 전기생리학적 증거로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끝으로 청능재활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청능훈련의 방법(How to do auditory training)에 대해서는 금명간에 강의가 있을 것으로 소개하면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래 슬라이드는 연자 방정화 교수님의 양해를 얻어 촬영되었습니다. 촬영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세미나가 마치고 연자 방정화 교수님과 오랜만에 뵙게 된 이정학 교수님 그리고 이경원 교수님과 기념사진 촬영을 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