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Sophono사는 접합 연결부가 없는 Alpha1, Alpha2 등의 이식형 골전도보청기 전문회사입니다.

보청기의 이식기는 티타늄 케이스로 밀폐된 2개의 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식기의 노출이 없이 처리기와 이식기에 부착 된 자석으로 연결됩니다.

 

 

4가지의 프로그램과 8채널로 구성되어 있고, 이득 53 dB까지 음향 되울림(Feedback)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배터리의 수명은 약 2주입니다.

또한, MRI 검사 시 자기장 1.5 ~ 3 Tesla에서 이식기 제거 없이 검사 가능합니다.

 

유사 제품인 이식형 골전도보청기 바하(BAHA)는 이전 포스팅 자료 링크 걸어드리오니 참조 부탁 드립니다.

 

아래는 제88차 대한이비인후과 학술대회에서 구연발표한 초록입니다.

 

Auditory Rehabilitation with Sophono Alpha 2 TET

Soree Ear Clinic¹, Dept of Otorhinolaryngology,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²

Ho-Ki Lee, Ho-Ki Lee¹, Sung Huhn Kim², Jae Young Choi², Hong-Joon Park¹, Seung-Chul Lee¹, Joong-Wook Shin¹, Jee-Sun Choi¹, Han Q Park¹, Jeong-Taek Lim¹

 

목적 : Sophono Alpha 2 TET는 골전도를 이용한 청각재활의 한 방법으로 기존의 BAHA 접합부를 이용한 보청기 연결방식과는 달리 피하에 자석을 이용한 보청기 고정장치를 이식하기 때문에 접합부 주위 피부합병증을 근원적으로 피할 수 있다. 현재 3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약 2,500례 이상이 시술되었으나 국내에서는 2013 12월에 첫 시술 이후 아직 그 결과에 대한 보고가 없는 실정이다. 저자들은 난청 환자에서 Sophono Alpha 2 TET시술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청각재활을 위해 내원한 환자 중 골전도 보청기의 적응이 되어 2013 12월부터 2014 2월까지 Sophono Alpha 2 TET시술을 시행 받은 환자 6례를 대상으로 하였다. 난청의 원인으로 양측 소이증 3, 일측 소이증 1, 양측 만성중이염 1, 유일청 1례였다. 성별은 남 2, 4례였으며 나이는 평균 29(9~71)였다. 시술시간, 시술시 문제점, 술후 합병증 유무, 수술 2~4주 후 외부장치를 착용시 청력개선효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 시술은 외이도 후상방에 피부절개 후 두개골을 노출시키고 magnetic implant가 놓일 공간을 만든 후 5개의 스크류를 이용하여 고정, 피부봉합까지 평균 1시간이 소요되었다. 스크류의 안정적인 고정을 위해서는 두개골에 적정 깊이의 가이드 드릴링이 필요하였다. 술후 외부장치(Alpha 2)를 착용하였을 때 모든 환자에서 40dBHL 이내의 순음청력역치를 보였으며 특히 중간 주파수 영역대에서 청력개선 효과가 두드러져 1kHz에서는 20dBHL의 청력역치를 보였다. 전방 잡음(65dB)과 신호음을 주며 시행한 HINT 검사에서 양측 소이증 3례와 만성중이염 1례에서 평균 4.8dB(2.4~7.8dB) SNR 호전을 보였다. 소리의 방향성 분별력은 양측 소이증 1례와 일측 소이증 1례에서 향상을 보였다. 술후 특별한 합병증은 없었다.

 

결론 : 이식형 골전도 보청기인 Sophono Alpha 2 TET는 전음성 난청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청각재활을 제공할 수 있다.

 

[연관글]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1 이식형 골전도보청기와 인공와우 대상자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2 이식형 골전도보청기 바하 원리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3 소프트밴드형 바하 원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 3 4 5 6 ··· 10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1,554 / Today : 5 / Yesterday : 86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