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이 2012/04/30 17:29

안녕하세요~~
비전공자인데 고객관리&상담 업무를 해오다 내일 보청기 판매 하는 곳에 면접을 보러 갑니다. 업계에서 선두 업체인데.. 상담 및 검사 판매 하는 일을 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제가 만약 다니게 되면 청능사의 길을 갈수 있을까 해서요
올해 33살인데... 전부터 청능사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 좀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단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완전히 새롭게 업을 바꾸는 일이라 신중하게 알아보고 결정하고 싶어요~ ㅠㅠ

1. 저는 전졸, 비전공입니다. 대학 편입 시 부산가톨릭대학교 가능 할 것 같은데.. 33살 지금 나이에 대학 편입해서 시작 한다면 늦지 않을까요?

2. 편입 말고 보청기 판매 대리점에 입사해서 경력을 쌓으면 전공자 청능사에 준하는 대우를 받고 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3. 1800~2000만 원 사이 시작 할 것 같은데... 경력이 좀 쌓이면 어느 정도의 급여 수준을 받을 수 있을까요?

4. 상담 시 말을 많이 하나요? 제가 목이 좀 좋지가 않아서요. ( 이 부분 때문에 좀 고민입니다. ) 그리고 하루에 보통 몇 명 정도 검사 및 상담을 하나요?

5 이건 좀 죄송한 질문인데 부산가톨릭대학교 해당과에 편입 시 전 대학 학점이 어느 정도 되어야 편입 가능할까요? (알 길이 없어서... )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답변 아래에 궁금이님과 비슷한 입장으로 고민 하셨던 분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및 이전 포스팅 자료를 링크로 걸어 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궁금이님께서 적어주신 질문의 요지를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으며, 그에 따른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문. 대학 편입 or 실무 경력을 통해 얻는 청능사로서의 자격?

 

답변. 먼저 질문자분께서 청각학 전공 학사과정 및 해당 분야의 세부 업무에 대해 알아보시고 고려해보시길 권장해드립니다.

해당 학과로 다시 대학 편입을 하시려는 이유에 대해 추측해본 바, 청각학과 전공자로서 청각전문가(청능사, 청각사)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인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학사 편입 대신 해당 업계 실무 경험으로 얻는 경력을 바탕으로 청각학을 전공한 청능사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 청능사 자격 제도는 청능사자격시험의 합격 여부에 따르며, 응시 자격 등 자세한 관련 사항은 청능사자격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청능사자격검정원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아래에 링크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면 선택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질문자분께서 난청에 대한 이해, 청능사의 업무를 깊이 파악하시어 고려하신다면 보다 나은 선택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질문 . 급여 수준?

 

답변 . 국내 청능사 연봉의 규정된 기준은 없으며, 각 업체의 내사 규정 또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 . 상담 시 말을 많이 하나요?, 하루에 보통 몇 명 정도 검사 및 상담을 하나요?

 

답변 . 어떠한 분야의 상담도 마찬가지로, 상담은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며 진행됩니다.

특히 보청기 난청 센터를 방문하시는 고객 분들은 난청이라는 특성이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있으며, 부가적인 요소로는 난청의 정도, 연령, 신체 특성 등포함됩니다.

이런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본상담, 청능 평가, 보청기 적합 상담 등의 고객 상담은 다소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청을 가진 분들과의 상담에는 필요시에 빠르지 않은 대화 속도, 평소보다 큰 목소리, 적당한 크기의 톤(tone)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평소 목 건강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난청 상담에 있어서 더욱 목 관리에 신경 써주시는 것이 청능전문가로서의 중요한 하나의 준비 자세가 아닐 까 생각됩니다.

고객 방문 시 이루어지는 검사 및 상담의 횟수는 각 센터별 고객 방문 정도와 상담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

 

질문 . 부산가톨릭대학교 해당과에 편입 시 필요한 전 대학 학점?

 

답변 . 위 대학교의 학사 편입을 위한 이전 학점 정보는 해당학교 학과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더욱 정확하고 빠른 답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아래에 관련 사이트 주소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참고사이트]

청능사자격검정원(ATS)

부산가톨릭대학교 - 언어청각치료학부(청각학전공)

 

[연관글]

임상병리사분의 청각학(audiology) 전공 후 청능사(audiologist) 직업 도전 갈등

임상병리사분의 청각학(audiology) 전공 후 청능사(audiologist) 직업 도전 갈등

Audiologist(청능사,청각사)의 업무, 진로 및 청각학 관련 학과 소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