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보청기 구입요령과 절차에 대해서는 수차례 포스팅을 하였습니다만, 오늘은 그 동안의 내용을 정리하는 기분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부족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저의 개인블로그(www.audiology.kr) 우측화면 카테고리에서 ‘<보청기 궁금증> → <보청기 검토단계>’를 추가 참조 하시길 바랍니다.

 

보청기를 구입하는 요령은 안경을 제작하는 경우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안경을 제작하는 경우보다 절차면에서도 복잡하고 확인(체크)해야 할 사항은 훨씬 많습니다.

 

안경의 경우 안경사라는 자격증이 있어야만 안경판매업소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만, 보청기는 해당 지자체에 의료기기판매업 신고를 한 곳이라면 어디서든 구입이 가능합니다.

 

보청기에 의한 보다 효율적인 청능재활을 원하신다면 4가지 항목을 확인하시길 권장합니다.

 

1) 판매업체가 한국보청기협회(www.khaa.org) ‘시설인증서’을 받았는가?

2) 판매업체 종사자가 국가등록 민간자격증인 청능사자격검정원(www.globalats.com) ‘청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보청기 휘팅 경험이 많은 업체인가?

3) 판매업체 종사자가 ‘청각학 관련학과 학위‘를 가지고 있는가?

4) 판매업체 종사자가 청능재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인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과 장비 활용 그리고 휘팅(fitting) 경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3) 항목의 정보는 해당업체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거나 한국보청기협회 및 청능사자격검정원 홈페이지를 방문 및 전화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4) 항목은 평생을 같이할 업체로서 2-3군데 방문하시어 기본 상담을 받아보시면 신뢰할 수 있는 업체 및 청능사인지에 대한 안목이 생기시리라 확신합니다.

 

최근 의료기기가 아닌 음성증폭기가 보청기처럼 판매되어 식약청의 주의보가 발령이 되어 상기의 항목 꼼꼼한 점검은 여느 때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아래의 도표로 간단하게 ‘(맞춤형)디지털보청기의 구입 절차’에 대해 나타내고 항목별로 설명을 붙여보기로 하겠습니다.

 

 

 

 

I. 기본상담

난청 고객 개개인의 배경정보 수집 (보청기 외형(크기) 선택, 기능 선택, 소리 조절 등에 활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

 

1) 이과적(耳科的)인 이력 및 특이사항: 귀 관련 염증 및 수술, 장기적 소음 노출 유무, 가족력 등

2) 생활환경: 직업상의 특성(잦은 회의, 주변 소음, 학생 등), 주요 활동 공간범위 및 정도,

                  전화의 사용빈도 등

3) 기타 참고사항: 청각장애등급 유무(국민건강보험공단 보장구혜택) 및 가능성



II.
청력평가

 

기본적으로 순음청력평가 2가지, 어음청력평가 4가지 등 총 6가지 실시(필요 시 추가적으로 평가함)

(※어음청력평가는 보청기 구입 및 청능재활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입니다.)

 

1) 순음청력평가(125-8000Hz): 회화영역의 대표 주파수 별 청력 역치(감지할 수 있는 최소 강도)

측정, 주파수 별 증폭 정도 조절의 기준이 됨

   ① 기도전도평가(Air-conduction)

   ② 골도전도평가(Bone-conduction)

 

2) 어음청력평가: 보청기 출력(Matrix) 선택, 효과 정도 예측의 지표로 활용함

   ① 쾌적역치(MCL): 최대이득(Matrix, Gain) 및 전체적인 증폭 정도 조절의 척도

   ② 불쾌역치(UCL): 최대출력(Maximum Output) 조절 시 활용

   ③ 어음인지역치(SRT): 두 글자 단어를 인지하는 최소 강도

   ④ 어음이해도(WRS): 쾌적역치 강도에서 한 글자 단어를 바르게 따라 말하는 정도(%)



III.
보청기 선택

 

일반 난청 고객분들께서 가장 어려워하시는 단계입니다.

보청기 크기는 가족이 아닌 사용자 본인이 결정하시도록 하시고, 착용은 편측성 난청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양쪽 착용과 멀티메모리(multi memory, MM)를 옵션설치를 적극 권장합니다.

 

1) 보청기 필요성 확인

2) 방향 선정(편측/양측)

3) 형태(크기) 결정

4) 보청기 출력(, Matrix) 결정

5) 기종(기능)기종에 따라 보증기간 차이 있음

6) 기타 옵션

   ① 환기구(Vent): 필요에 따라 환기구의 지름 및 길이 조절

   ② 볼륨조절기(VC): 일반적으로 소형귓속형(M-ITC) 이상의 보청기에만 설치가능하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의해 일시적 기능제한 가능함.

   ③ 멀티메모리(MM): 최대 4가지 프로그램을 휘팅/저장한 후 버튼을 이용하여 청취 상황별로 변경

 

 

IV. 보청기 제작/주문

 

1) 귓본 채취

2) 제조사 제작 의뢰: 귀걸이형/오픈형 주문 약 1-2일 소요, 귓속형(Custom) 3일 소요

                               귀걸이형 귀꽂이(Earmold) 제작 시 약 3일 소요

 


V.
소리 조절(휘팅, fitting) 청능재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주파수별 소리 조절이 가능한 경우 실시

(※보청기 수령 후 불편사항은 반드시 메모하시어 청능사와 협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1차 휘팅(1st fitting, 보청기 수령 당일)

   ① 보청기 기종, 고유번호(S/N), 내부 부품 설명

   ② 착용 상태 확인, 착용 방법, 필요 시 VC/MM 조작 방법 교육

   ③ 청소 및 보관 방법 교육

   ④ 초기 적응 훈련 프로그램 실시(2주 과정)

2) 2차 휘팅(2nd fitting, 수령 후 2주차)

   ① 일상 환경 속 불편사항 있을 시 조절

   ② VC/MM 조작 방법 재교육

   ③ 착용 및 관리 상태 확인 및 재교육

3) 3차 휘팅(3rd fitting, 수령 후 4주차)

   ① 불편 사항 확인 및 개선 방안 고려

   ② 적응 상태 확인 및 개선 방안 고려

4) 6개월 또는 1년 단위로 정기 점검 권고

 

이상입니다.

 

보청기 구입요령 및 절차에 관한 추가 질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질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