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2012/02/28 14:15

 

안녕하세요.

종합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입니다.

책을 찾아봐도 안 나와서요... 궁금한 것 한 가지 질문 드릴게요..

 

EOAEAABR은 각각 어떤 검사이며, 차이는 무엇인지요..

제가 본 아기의 경우 AABRRt. Lt. 모두 pass 했는데 EOAERt. pass, Lt. refer가 나왔었거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오늘 질문은 신생아 청력선별 검사(Newborn Hearing Screening)에 주로 사용되는 특수청각검사 두 가지 즉, 유발이음향검사 (EOAE)와 자동화청성뇌간반응검사 (AABR)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간호사와 청능사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 분야의 종사자이므로 가능하면 쉽게 답변 드리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신생아청력선별검사(Newborn Hearing Screening)난청 위험이 있는 아동을 조기에 선별하여 정확하게 진단, 재활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후 직후(퇴원 전) 또는 1개월 전후에 실시하는 청력평가입니다.

 

문의하신 EOAEAABR은 신생아 청력 선별검사의 프로토콜에 포함되는 두 가지 검사법으로, 신생아에게 소리 자극을 제시한 후 청각기관의 반응 여부 및 정도에 따라 PASS 또는 REFER로 난청을 선별하게 됩니다. , 검사장비(컴퓨터프로그램)내에 정상 신생아들의 검사 결과 표준치가 입력되어 있어, 검사를 실시한 아동의 오차범위를 벗어날 경우 REFER로 자동적으로 판정되게 하는 방식입니다.

한 보고에 의하면 검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실시하는 것을 권고되어 있습니다.

 

유발이음향방사검사(Evoked Otoacoustic Emission, EOAE)

자극음을 제시하여 달팽이관(와우)내의 외유모세포(Outer Hair Cells, OHCs ; 원심성)가 반응하여 만들어내는 미세한 소리 여부를 측정하는 것으로 달팽이관의 유모세포의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아 REFER로 판정이 됩니다.

 

자동화청성뇌간유발반응검사(Automatic Auditory Brainstem Response, AABR)

음자극을 제시하여 나타나는 전기적 신호를 기록하여 청신경 및 뇌간까지의 청각경로의 이상 여부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해당 아동의 경우, 담당 의료인의 소견에 따라 추후 재검사 또는 ABR 등의 진단검사를 실시하여 검사의 신뢰도를 확보하신 후 병인 여부, 위치를 확인하여 필요 시 청능재활을 고려하시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신생아 난청 선별검사에 사용되는 특수검사 두 가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