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바라는부모 2011/12/29 15:53

 

김형재 청능사님...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많은 힘도 되었고, 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그런데..자꾸만 궁금한 게 생기다보니..바쁘실텐데 누가 되진 않을런지요..

실제적으로 병원에 다니게 되면

더 궁금한 게 생기게 될텐데..자주 찾아 올 거 같아서요

답변 중에서...비용면, 스케줄 면에서도 그렇고..

난청재활센터나 재활센터가 있는 이비인후과에서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하셨는데..

저두 그 생각을 안 해본 건 아니거든요..혹시 제가 서울시 마포구에 사는데..

유명한 곳을 추천해 주셨으면 좋겠구요..

또한 한 곳에서만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여러 군데 같이 다니는 게 좋은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해보면 한곳만 다니자니..더 빨리 재활을 할 수 있는데..그 기회를 덜 주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또 아기가 어린데...여러 군데를 보내자니 비용도 그렇고, 더 헷갈려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요..

그리고...보청기 부분인데요..

보통 70데시벨 정도(아기는 1230일이면 4개월임)면 어느 보청기를 착용하는지..

비용이나 크기 등등...한 번도 접해보니 못한 거라..

어떤 걸 물어봐야 할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거든요..

저두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거 같아서요..

그리고 117일 날 ****병원에 검사를 하러 가는데요..

거기서도 보청기 하자고 할텐데..여기서 보청기를 할 경우...

차후에 관리라든지, 바꿔야 할 상황이 온다면 계속 ****병원로 가야하는건지??

...재활은 다른데서 하더라도...

앞으로 검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병원으로 갈 생각이거든요..

아무래도 어린이병원에 소아이비인후과가 있어서..○○○선생님께 가려고 합니다..

이런 부분도 잘 모르겠구요...

청능사님....

비용 부분도 있고 해서...저에게 메일로 보내 주실 수도 있으신지요?? (club04@hanmail.net)

아니면 여기에 답변을 주셔도 되구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해 주시니 저에게도 큰 힘이 됩니다.

질문해 주신 내용들은 보통 자녀분께 청력손실이 있음을 알게 된 이 후 당연하게 의문을 갖게 되는 것들이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답변을 해 드리는 데에 있어서는 조금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먼저, 방문이 용이한 난청전문센터 및 난청재활 이비인후과 2~3곳 정도 선정하시어 차근차근 자세히 상담을 받아보시고, 자녀분의 재활을 담당하게 될 청각전문가의 청각학 전공여부, 경험, 휘팅 실력(+보청기 분석기 유무) 및 마인드, 각 기관의 장단점 등을 고려해 보신 후에 부모님께서 신뢰가 가는 곳으로 최종 선택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아동의 경우에는 아동의 특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세심하게 관찰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여러 곳 보다는 한 곳에서 단계별로 집중적인 청능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청기는 초기 구입 이후 청력의 변화에 따라 청력평가와 소리 조절/적합(휘팅, fitting)이 필요한데, 이는 보청기전문센터 또는 병원 내의 보청기클리닉에서 가능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보청기전문센터에서 구입한 보청기와 /의원에서 구입한 보청기의 적합프로그램(휘팅 프로그램)이 호환되지 않으므로 사후 관리가 용이한 쪽으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어린 아동의 경우, 외이도가 성장함에 따라 보청기 껍질(Shell) 및 면판(Face plate) 교체, 활동량에 따른 고장 우려 등 지속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귀의 외형적인 성장은 6세 전후까지 활발히 진행, 18세정도 까지 약간씩 더 성장하다가 이후에는 대부분 완성됩니다. 따라서 보통은 성장기(아동기)에는 귀걸이형, 외이도형 보청기를 주로 사용하다 성장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난 후(청소년기, 성인기)에는 노출문제로 보청기 외형의 소형화(고막형, 초소형고막형 등)를 고려합니다.

물론 연령이 낮다고 해서 귓속형 보청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부모님께서 육안으로 관리하기 용이하고, 외이도 용적이 너무 작을 경우 내부 부품 배열, 귓본 채취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고려하여 선택을 하기 때문입니다.(보청기의 경우 같은 기능이라도 크기가 소형일수록 비용이 일부 높아집니다.)

평균70dB(중고도난청)의 경우 현재 보청기 기술력으로는 외형에 구애받지 않고 적절한 출력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청각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기능적, 관리적, 비용적인 측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보청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적합하리라 생각됩니다.

최소 비용의 보청기는 4채널 귀걸이형 보청기(140만원/)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4채널 귀걸이형 보청기를 권해드린 이유는 유소아의 경우 주파수별 정밀한 청력측정이 어려워 다양한 채널의 의미를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되고, 4채널 보청기도 생활 범위에서의 휘팅은 충분하다고 판단해서입니다. 물론 출력(이득)면에서도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한국보청기협회 회원사 중 보청기전문점 시설인증을 받은 가까운 곳 전문점 문의는 한국보청기협회(T.02-537-9031)로 연락하시면 친절하게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