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신경손상 2011/11/06 02:20

초등학교 시절 한쪽 청력을 상실 했다는 걸 알았습니다. 다른 한쪽은 정상이구요...지금까지는 일상생활에 불편 없이 잘 지내오고 있는데요. 취업을 준비하다보니 오른쪽 귀 청력문제로 취업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 되서 여러 자료를 검색해보다 우연히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있는 글을 읽어보다 저도 상담을 받고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제가 사무직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취업 절차 중에 채용신체검사가 있던데 청력문제로 불이익(불합격)을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10년 전 쯤 대학병원에서 소리크기 바꿔가면서 말해주는 단어를 따라 말하는 검사를 했는데 청신경이 죽었다고 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엔 보청기나 수술로 인한 재활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한쪽 청력문제로 인해 걱정스러운 마음에 이렇게 상담 글 올리구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취업의 문턱에 서있기만 해도 어려운 시기에 다른 걱정까지 생겨 많이 곤혹스러우실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포기하거나 절망하지 마시고 끝까지 목표한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정리를 해드리면 현재 오른쪽 귀에 청신경손상으로 인한 난청이 있고 왼쪽은 정상청력이며, 취업 지원 시 불이익이 있는지, 청능 재활은 가능한지를 질문해 주셨습니다.

 

먼저 질문해주신 분께서 알고 계시면 유용할 정보를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파수 별 기도순음청력검사 역치(125~8,000Hz)는 평균청력역치를 산출할 때의 지표가 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필요한 주파수가 3가지 일 수도 있고(3분법), 때에 따라서는 4가지 일 수도(6분법) 있습니다. , 평균청력역치로 현재 자신의 난청 정도를 알고 계시는 것도 물론 도움이 됩니다만 보다 정확한 청력평가 결과를 파일로 정리하셔서 가지고 계시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각 회사마다 채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시고자 하는 곳의 신체검사 내용 중 청력에 관한 기준이 있다면 그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 기준 자체가 교정 청력인지 아닌지를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해주신 검사는 어음검사 중 어음청취역치, 어음인지도인 것으로 추정 됩니다. 어음인지도 검사를 통해 청신경 기능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데, 이 결과에 따라 보장구로 인한 청능재활효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력이 완전히 없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편측성 난청의 경우 소음 속에서의 말소리 인지, 방향성 등에서 주로 어려움이 나타나므로
정확한 청력평가 후 적절한 청능재활을 시작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전에 포스팅 했던 유사한 사례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