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사지망 2011/10/26 22:21

안녕하세요? 현재 고3 이고 한림대 청각학과를 지망하는 학생입니다.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여쭤보려 구요

다른 블로그의 2~3년 전 글에는 청각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보청기 등을 판매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요 현재도 그러한가요?

그리고 현재 한국에서 청능사라는 개념이 생긴지 얼마 안 되서

아직 미국에 비해서는 좀 비 전문적이고 연봉이 낮은 걸까요?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청능사 전망 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정보를 올려주셔서 저에겐 너무나 도움이 되고 있고 청능사가 된다면

꼭 김형재 청능사님 같은 사람이 되고 싶네요.

존경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올해는 1110일에 수학능력시험이 실시되는군요.

청능사지망님께서도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하셨던 만큼

목표하신 결과가 꼭 나오길 소망합니다.

 

청능사지망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청각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보청기 등을 판매할 수 있는가?

2) 미국과 한국의 청능사의 전문성 및 연봉 비교

3) 청능사의 미래

 

먼저 ‘청각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보청기 등을 판매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 대한

답변은 청각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보청기 등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청기는 단순히 판매를 하고 끝나는 제품이 아닙니다.

청각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해부학, 생리, 음향에 대한 이해, 소음에 관한 지식, 청각검사의 원리

청각검사 방법, 청각검사 결과 해석, 보청기에 관한 지식 및 원리 등)를 바탕으로

보청기 선택에 대한 상담 및 청능재활에 대해서 접근할 것을 권고합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보다 양질의 청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청각관련 지식습득 및 자격증 취득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audiological testing service, ATS) : 청능사제도_윤리강령]

 

01. 청능사는 상담, 평가, 재활 보장구의 대상자(이하 “대상자”라고 한다)의 복지(福祉)

복리(福利)를 위하여 모든 것에 우선하여 책임을 다 하여야 한다.

 

02. 청능사는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야한다.

03. 청능사는 청각학과 올바른 보청기착용에 대한 국민적 인식의 확산과 이의 학문적·임상적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노력을 하여야 한다.

04.
청능사는 전문적 종사자로서의 권위와 품위를 유지·향상시키는 일에 최선을 다 하여야 한다.

05.
청능사는 동료 및 관련분야의 전문인들과의 상호신뢰를 형성하고 ,조화롭고 유기적인 관계를 유 지하며 협력하여야 한다.

06.
청능사는 전문직종사 수행에 있어서 대상자를 인종, 성별, 연령, 종교, 장애유형 등에 따라 차별 하여서는 안 된다.

07.
청능사는 전문직 봉사의 성격과 내용, 있을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하여 대상자에게 미리 충분히 설명하여야 한다.

08.
청능사는 전문직봉사 결과에 대하여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라도 보장하거나 확언하여서는 안 된 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합리적인 근거에 의하여 가능성 있는 예후(豫後)를 설명하여 줄 수는 있다.

09.
청능사는 개별 대상자에게 제공한 전문직종사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유지하여야하며, 관계 법령 또는 규정에 따라 합법적인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작성된 기록은 5 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10.
청능사는 개별 대상자에 대한 전문직종사의 내용과 대상자에 대하여 알게 된 사적인 정보를 공개 하거나 누설 하여서는 안 된다.

11.
청능사는 제공되지 않은 전문직봉사에 대한 보수를 부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제공된 전문직 봉 사의 내용을 왜곡 시켜서도 안 된다.(중요한 정보의 진술 또는 기록의 누락도 포함한다).

12.
청능사는 자신의 능력 밖의 장애를 가진 대상자를 다루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대상자가 있을 경 우에는 해당 장애를 더 전문적으로 재활할 수 있는 청능사에게 의뢰하여야 한다.

13.
청능사는 청능사자격검정원의 청능사 자격증 소지자의 권익을 서로 보호하는 노력을 하여야 한 다.

14.
청능사는 사용하는 각종기기의 정상적인 기능이 유지되도록 항상 정비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 하는 기기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15.
청능사는 전문직종사 수행에 따른 각종 정보, 보장구 또는 기기 등의 구입 및 사용 과정 등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일을 하여서는 안 된다.

16.
청능사는 이해관계의 분쟁에 관여하여서는 안 된다.

17.
청능사는 연구 발표, 상담, 각종매체를 통한 홍보, 안내 등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오도(誤導)하 거나 오도할 가능성이 있는 내용을 발표 또는 안내하여서는 안 된다.

18.
청능사는 본 윤리강령을 어기는 청능사가 있을 경우 이를 즉시 본원에 통지하여야 한다.

   

모든 직업이 마찬가지로 서로의 연봉과 전문성을 비교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미뤄볼 때 최근 몇 년간 대학교 및 대학원 청각학과에서 전문성을 지닌

청능사를 배출하여 청능사의 전문성이 높아졌다고 생각됩니다.

 

[청각관련학과]

가야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남부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대구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대불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대불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청각학과

부산카톨릭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한림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부(언어병리학전공/청각학전공)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청각학과

 

남은 6일 마무리 잘하셔서 이루고자하는 목표 꼭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연관되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