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선 2010/07/01 14:36

오늘 병원에 갔는데 왼쪽 귀가 난청이라고 하더라구요... 소음성 난청으로 보여지는데..

약으로는 시기가 늦고 자연적으로 회복될 경우가 많다고 해서 3주 뒤에 다시 보기로 했는데요.

3주 동안 저는 어떻게 해야 청능이 좋아질까요? 왼쪽 귀에 귀마개를 해야 하나요?

아니면 되도록 귀를 쉬게 소리를 듣는 것을 자제해야할까요?

난청은 영구적이라고 하는데 걱정되어 방명록에 질문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김은선 선생님!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미국산업의학회에서 규정하는 소음성 난청(Noise Induced Hearing Loss, NIHL)은 내이기관인 달팽이관의 유모세포의 손상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_-)



 


그리고 소음성 난청의 다른 특징은 소음노출이 중단되면 더 이상 진행은 안 되는 것으로 학회에서 보고하고 있어 청능재활을 위해 더 이상의 과도한 소음 노출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미국청각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경고합니다.
Over 85dB for extended periods can cause permanemt hearing loss.


김은선 선생님의 질문내용상에서는 어느 정도의 소음에 얼마간 노출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소음에 민감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향후 노래방이나 MP3 청취, 기계 소음 등을 원천척으로 피하시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소 희망적이지 못한 답변을 드려 죄송스럽습니다만, 항상 희망(긍정의 힘)을 가지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소음성 난청도 개인적인 차원에서 예방 노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