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정보 □

1. 일시: 2006. 10 .12 
2. 제목: 청각시스템의 해부 생리
3. 연자: STARKEY KOREA 구호림 부장
4. 장소: STARKEY KOREA 9층 대회의실

위 내용과 같이 STARKEY KOREA에서 주최하는 STARKEY COLLEGE 가 있었습니다. 이날 강의 내용은 청각시스템의 해부 생리로 외이, 중이, 내이 및 청신경에 대한 구조물과 그의 기능에 대해서 STARKEY KOREA 구호림 부장이 강의 하였습니다.

'>

□ 교육내용 □

인간의 청각시스템은 크게 외이, 중이, 내이, 청신경 및 신경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이런 구조들은 우리가 소리를 받아들여서 뇌로 전달 할 때까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부터 청각시스템의 구조물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의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이는 이개(Pinna)부터 고막(Tympanic membrane, Ear drum)전 까지 이며,  이개(Pinna), 외이도(Ear Canal)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개(Pinna)는 외이도와 고막을 보호하는 역할과 외부에서 음을 모으는 집음관의 역할을 합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사람들의 이개(Pinna)도 각각 특색이 있습니다. 단지 우리가 보청기를 제작해주기 보다는 이개(Pinna)의 특징을 관찰 하여서 보청기를 제작하면 보청기를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감동을 전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청기 노출을 꺼려하는 사람에게 이주(Tragus)아래로 보청기 손잡이를 달아주면 노출이 덜 되는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중이의 구조물로는 고막(Tympanic membrane, Ear drum), 이소골(Auditory ossicle), 이관(Eustachian tube), 중이근(The Middle Ear Muscles), 중이강(Middle Ear Cavity)등이 있습니다. 중이의 중요한 기능은 외이도에서 와우(Cochlear)까지 소리 에너지를 연결하며, 전달자 메커니즘(Transformer Mechanism)으로 외이도의 저항과 내이의 액체 에너지저항을 match 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내이의 구조물로는 와우(Cochlear)가 있다. 와우(Cochlear)는 복잡하다하여 다른 말로 미로라고도 하며, 달팽이관이라고도  합니다. 와우(Cochlear)는 2.5회전을 하고 있으며 소리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청신경 및 중추 신경시스템은 와우(Cochlear)에서 전달하는 소리 에너지를 대뇌로 전달해주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신경계가 약하면 변별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말은 들리는데 무슨 소린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런 경우 변별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어음인지도검사(WRS) 결과의 수치가 낮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행복노을의 생각 □

귀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을 자세히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귀의 특성을 관찰하고 신뢰성 높은 검사와 보청기선택 및 제작을 하는 것도 청각사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스타키보청기 분당난청센터 김형근(행복노을)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형재의 청능재활 블로그 :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 난청센터 , 031-719-8119, 정리 : 김형근 실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