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2010년 3월 06일 토요일, 오전 01시 50분


안녕하세요.
청각과 보청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입니다.
인터넷에서 청각 관련 사이트를 찾아보다 너무 상세하고 자세히 설명해 놓으신 사이트를 보고 좀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어서 이렇게 메일을 보냅니다.
 
전 현재 
***에서 ****칼리지 Hearing Instrument Specialist 과정을 공부하고 있고요.
총 3년 과정에 현재 1학년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청각에 관심이 많아서 원래는 Audiology과정을 들으려 했는데, 비용이나 시간도 너무 많이 걸리고 나이도 좀 있고 해서 (20대 후반) 지금의 HIS과정을 선택했는데,
배우는 항목은 보청기 관련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제 계획으로는 일단
과정 졸업 후 한국의 대학원에서 Audiology 과정을 들으려 하는데,
한국에서 Audiologist 자격을 취득 후 미국이나 캐나다로 가서 같은 자격으로 일을 할 수 있는지요.
아니면 한국에서 대학원을 가지 않고
여기서 배운 과정으로 취업하기는 어떤지 궁금합니다.
청능사 자격증을 따는 것이 한국에서 보청기 관련 직종이나 병원에 취업시 많이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하고요.

어떤 답변이라도 좋으니 꼭 답장 부탁드립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먼저 이국땅에서 어려운 전공을 공부하시는 질문자님께 경의를 표합니다.


질문은 크게 3가지로 요약이 됩니다.

각각에 대해서 제가 아는 데 까지 답변 드리겠습니다. 


Q 1. 한국에서 Audiologist 자격 취득 후 미국이나 캐나다에서의 취직 가능성

A.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 간에 통용이 안 됩니다.

심지어 audiologist 경우 미국 내에서 주마다 규정이 달라 주를 이동하면 주정부에 새로이 등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미국에서 audiologist 자격을 가지신 분도 한국에 정착하시면 한국의 청능사 자격증을 새로이 발급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연관글] 

외국 청각전문가(청능사, audiologist)의 국내 청능사 자격 취득 방법



Q2. 캐나다에서 HIS 과정 졸업 후 미국이나 캐나다에서의 취직 가능성

A. 가능합니다.

질문자님께서 공부하시는 hearing instrument specialist(HIS) 과정은 청각학(audiology)의 일부로 보아집니다. (자세한 커리큘럼을 안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미국의 경우 한 민간단체(www.ihsinfo.org)에서 HIS와 유사한 단기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audiologist라고 할 수 없고 audiologist처럼 활동을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HIS 과정을 마친 경우라면 캐나다와 미국 보청기 제조사에 근무하기는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제가 미국 미네소타주의 스타키보청기 생산라인에 가보니 적잖은 한국인 분들이 근무를 하고 계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제조라인이 아닌 연구나 영업 부서에 가시려면 소통(영어)이 중요하지 않을 까합니다.


Q 3. (한국의) 청능사 자격증이 한국의 보청기 관련 직종이나 병원 취업시 도움

A.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자격증이 그러하듯이 자격증은 해당 분야의 기본 소양을 검증하는 절차로 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의사고시를 합격하였다고 해서 바로 무리 없는 진료를 할 수 있는 게 아니 듯, 자동차 정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다고 해서 바로 카센터 일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청능사 자격증 취득과정에서 또는 취득 후 더 많은 임상경험이 따라야 취업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부분의 직장의 경우처럼 입사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입사 후 어떻게 일 하시는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에 나오실 기회가 있으시면, 식사라도 같이 한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