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근본술,유양돌기삭개술,고막성형술 후 청력회복가능여부

비공개 2010.01.31 15:36

[1976년생, 남성] 2주전 중이염수술(유양돌개삭개술,고막성형술) 을 하고 퇴원을 했는데요 현재 귀안에 있던 솜을 빼고 물약을 넣고 있습니다.  약2주뒤에 다시 병원으로 진료를 받으라고 하시던데 현재 수술한 귀가 들리지도 않고 윙~하는 소리와 멍~한느낌과 약간의 어지럼도 있습니다. 통증은 거의 없는데 이 증상들이 회복과정인지. 그리고 청력에 문제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즉 회복시간은 얼마정도 걸리는지 궁급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중이염으로 인한 귀 수술을 받으신지 약 2주가 되셨다면 지금이 아주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5차례의 중이염 제거술과 고실성형술을 받았습니다.


유양돌기(유양동)삭개술을 하신 것으로 봐서는 만성중이염의 기간이 다소 길었던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재발이 잘되어 애를 먹었는데요, 질문자님도 방심하시지 마시고 건강관리에 주의를 기하십시오.

특히 코감기 조심하시고, 심한 재치기, 기침이 안 생기도록 특히 주의하십시오.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코는 귀와 연결이 되어 있어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연관글]

이관의 기능 : 유소아들이 감기에 걸리면 중이염이 잘 생기는 이유

 

 

따라서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도 수술 후 좋은 대처법으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지금은 2주마다 내원하신다면 앞으로는 그 방문기간이 길어지겠지만 적어도 6개월 이상은 조심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을 것입니다만, 저의 경우는 1년 동안 내원했던 기억이 납니다.

따라서 수술 후 회복기간은 본인의 건강관리에 의존성이 높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물약을 넣으면 차가운 물약이 따뜻한 중이의 뼈에 닿아 온도차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의사선생님들께도 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


끝으로 청력회복의 문제에 대해서는 수술 전의 염증의 진행 상태와 수술 후의 성공여부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와 많은 경우에서 청력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아무리 수술이 잘되어도 천연의 귀의 구조를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중이염 수술의 근본적인 목적은 청력회복이 아니라 중이염 제거로 보다 심각한 2차 장애를 예방하는 것으로 이해하시고 편안하게 마음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이염 수술이 다름 수술에 비해서는 쉽다고들 하지만 감각기관이어서 그래도 조심! 조심!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