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stem cell)를 이용하여 동물의 청력을 복원한 연구 결과가 2008년 11월 18일(미국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 신경과학회(Society for Neuroscience)에서 발표돼 주목을 받았습니다.




 
1. 연구개발자 :
박종성, 정한성, 장수정 박사팀 [전남대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2. 연구방법 :
1) 기니피그의 청력을 미리 화약약품으로 잃게 함.
2) 동물 실험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해 손상된 청력을 복원.
3) 줄기세포를 유사 신경세포로 분화시킨 뒤 항생제 투입으로 청각을 잃은 기니피그의 귀 안쪽에 이식해 3개월 후 청력의 일부를 되찾게 함.

3. 연구결과 :
1) 인간의 골수에서 채취한 중간엽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를 이용해 포유동물인 기니피그의 청각을 되살리는 데 성공함.
2) 청력 및 조직검사를 통해 유모세포 손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는 기니피그가 상당 부분 청각을 회복하고 세포도 제대로 이식된 것을 확인함.

4. 연구기대효과
1) 줄기세포를 이용해 청력을 잃은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데이터를 확보함.
2) 연구결과가 당장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지만 향후 재생의학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함.


박 교수팀은 줄기세포에서 분화된 신경세포가 손상된 유모세포를 대체하고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해 2년 동안 이비인후과, 병리학과 교수들과 연구했다고 합니다. 이번 결과는 앞으로 수많은 청각장애인들에게 난청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수정 박사는 줄기세포가 어떻게 청력을 회복시켰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은 정확히 규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이 분야에 대한 좀 더 많은 후속 연구가 따라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kyu64kyu BlogIcon 김영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학약품으로 청력을 잃게 했다는 것은 약품이 혈관을 타고 흐르면서 혈관주위의 청력기관을 주로 손상시켰다는 뜻인데... 이 경우 줄기세포를 혈관에 주사하면 혈관주위의 손상된 청력세포를 복구시키기가 쉽겠네요.
    제가 알기로는 유모세포는 혈관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소음으로 인한 청력상실에서는 혈관에 줄기세포를 주사하는 방식이... (화학약품의 경우보다는) 치료율이 낮을 것 같습니다. 혈관속의 줄기세포치료제가 혈관에서 좀 떨어진 유모세포에 도달하기 어려우니까요.
    이 경우 유모세포를 감싸고 있는 액에 직접 줄기세포를 주사하는 것은 어떨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많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
    언제 한번 들러서 검사를 받고 싶네요. ^^
    조심해서 미국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

    2010.04.29 20:26

1 ··· 896 897 898 899 900 901 902 903 904 ··· 1258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011,556 / Today : 7 / Yesterday : 86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