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영욱
발행일 : 2007-08-17
ISBN : 978-89-5891-495-2 93370
정가 : 16,000원
페이지 : 336p
판형 : 크라운판
제본 : 양장
소개
청각장애는 단순히 듣기 문제만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청각장애아동은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있으며,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토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언어의 문제는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각장애아동은 사회 및 직업 적으에 어려움이 있고, 학업 성취에도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주요 문제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구체적으로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며, 조기교육의 효율화와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법과 전략은 무엇인지, 그리고 청각장애아동 교육과 관련하여 최근 논의되거나 강조되고 있는 이중언어 접근, 통합교육 지원 방안, 소음의 영향, 청각장애부모 가정의 건청아동 문제, 중추성 청각정보 처리장애 등에 관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목차
♠ 제1장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방향
1.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2.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문제
3.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방향
4.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최근 동향

♠ 제2장 소리와 소리의 특성
1. 소 리
2. 파 동
3. 진 동
4. 주파수
5. 공 명
6. 소리의 속도
7. 파 장
8. 위 상
9. 강 도
10. 데시벨
11. 복합음
12. 임피던스
13. 환경음
14. 심리음향학

♠ 제3장 청각생리와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와 기능
2. 청각장애의 원인 및 유형

♠ 제4장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 제5장 청각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선 별
2. 청력검사

♠ 제6장 청능훈련
1. 청능훈련의 개념
2. 청능훈련의 기초
3. 청능훈련의 계획
4. 청능훈련 방법

♠ 제7장 독화 특성 및 지도
1. 독화 관련 변인
2. 독화 정보의 처리 특성
3. 독화 능력의 평가
4. 독화 지도 방법

♠ 제8장 말·언어 특성 및 지도
1. 언어 습득과 언어 발달
2. 언어 능력의 평가
3. 청각장애아동의 발성·발화 특성
4. 의사소통 기술 습득을 위한 상호 작용
5.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방법과 전략
6. 의사소통 상대자를 위한 의사소통 전략 훈련
7. 최중도 청각장애인의 언어 지도

♠ 제9장 청각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1. 청취를 위한 지원
2. 의사소통의 문제
3. 일반 학급 참여 촉진
4. 교실 수행의 평가

♠ 제10장 청각장애아동 조기교육
1. 조기교육의 방향
2. 청각장애 유아의 언어적 특성
3. 의사소통과 말하기 지도

♠ 제11장 청각장애부모 가정의 건청아동
1. 청각장애부모와 건청자녀 간의 문제
2. 농과 농인 사회
3. 농부모 가정의 건청아동을 돕기 위한 고려 사항

♠ 제12장 소음과 소음의 영향
1. 소음의 정의
2. 소음 속에서의 의사소통
3. 청각에 미치는 소음의 영향
4. 과도한 소음
5. 소음성 난청의 예방과 관리

♠ 제13장 이중언어 접근
1. 이중언어 교육
2.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
3. 농아동 교육과 소수 언어 사용자 집단의 교육
4.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의 특성
5.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을 지지하는 근거
6. 이중언어 접근에 기초한 청각장애아동 교육
7. 이중언어-이중문화 접근에 근거한 교육의 문제

♠ 제14장 중추성 청각정보처리장애
1. 중추성 청각정보처리장애의 정의 및 특성
2.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결함 가설
3. 중추성 청각정보처리장애의 선별
4. 중추성 청각정보처리장애의 평가
5. 중추성 청각정보처리장애 아동을 위한 중재 / 308
저자소개
김영욱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석사·박사)
한국언어청각 임상학회 회장(2000~2002)
한국특수교육학회 회장(2004~2006) 역임
현재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및 논문>

「한국어 음소의 구형 변별력에 관한 연구」(1984)
『특수교육학』(교육과학사, 1990)
「청각장애아의 독화 단서에 관한 연구」(1992)
『발성·발화지도의 이론과 실제』(교육부, 1992)
『청각장애 아동 교육』(교육과학사, 1998)
「쓰기 전략과 텍스트 지식 지도가 청각장애 아동의 이야기 쓰기에 미치는 영향」(2003) 외 다수
         <김형재의 청능재활 블로그 :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 난청센터, www.Starkey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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