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k 2015/09/03 10:49

 

안녕하세요

저는 20개월 여아 딸아이랑 7개월 딸 두자매 아이를 키우고 있는 맘입니다

첫째 딸아이의 Tympanography 에서 삼출액이 중이에 고였다고 하더라구요

아목시실린과 지르텍을 계속 먹였는데 이번엔 as 타입 이소골의 문제로 나왔습니다..

이게 원래 이소골에 문제일까요? 왜 그래프가 이렇게 변하는 걸까요

아이가 너무 산만한 아이라 너무pure tone 테스트 두 번 시도를 했으나 불가능했어요

Abr 또는 assr 예약을 하려고 하는데 여기가 외국이다보니 대기가 너무 기네요 ㅠㅠㅠ

선생님의 답변이 절실합니다 ㅠㅠ

Abr 또는 assr 말고 무슨 검사를 해야될까요?

as 타입으로 바뀐 걸까요 ㅠㅠ 튜브수술하려고 했다가 또 하지말라고 하니

답답할뿐이네요..

 

Key words

삼출성 중이염의 Tympanography 형태

AS 타입 VS. 이소골

20개월 VS. 순음청력검사 : 월령별 청각검사

ABR, ASSR

튜브수술

 

안녕하세요? 청능사 김형재입니다.

 

삼출액(渗出液 , Exsudat)의 정의를 먼저 확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삼출액은 염증이 생긴 국소에 혈관에서 액체 및 세포성분이 밖으로 나와 병소에 모이는 것을 삼출이라 하고 그때, 액체성분은 단백질의 함량이 크고 혈장에 가까운 액체성분이 그대로 나오는데 이와 같은 액체를 말합니다. 오늘의 핵심 키워드이기에 먼저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소아는 코와 귀(중이)를 연결하는 이관이 짧아 감기 등으로 인한 코 질환에 의해 중이에 염증이 잘 생기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한편 이관은 중이의 염증을 코로 배출하는 환기구 역할도 하는데 여기가 막히면 어쩔 수 없이 고막절개술을 실시하여 이통을 경감시키거나 염증을 외이도로 배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질문에서 의사가 고막에 환기 튜브를 설치하려다가 중단한 것은 중이염이 잘 배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거나, 염증이 감소되어서 그런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다시 한 번 확인을 해보심이 좋겠습니다.

 

20개월 아동의 청력검사는 따님이 산만해서가 아니라 일반 아동에게서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인 중이염 발생 아동에게 ABR ASSR 등 특수청각검사가 의미가 있을까 하는 개인 소견을 드립니다. 48개월 월령별 청력검사는 아래 그림을 참조 바랍니다.

 

 

고막운동성계측검사 (Tympanometry)에서 As형의 의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As는 고막의 움직임이 적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삼출성중이염, 이소골 연쇄경화, 이경화증, 고실경화증인 경우에 나타납니다. 또한 삼출성 중이염은 고막운동성계측검사 (Tympanometry)에서 B, C형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막운동성계측검사 (Tympanometry) 결과만으로 병명을 확진하는 것은 다소 위험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를 신뢰하시되, 담당 의사가 바뀔 경우를 대비하여 의사의 소견을 꼼꼼히 기록하시어 병변의 추이를 관리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소아중이염 진료지침 2010’ 91쪽 부록1 (한국형 유소아 급성중이염 치료 모식도)92쪽 부록 2 (한국형 유소아 삼출중이염 치료 모식도)를 참조 바랍니다.

 

 

 

 

 

만약 한국의 대한이과학회, 대한이비인후과개원의의사회,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가정의학회가 공동 작성한 유소아중이염 진료지침 2010’ 전문(全文)이 필요하시다면 earplus@hanmail.net으로 이메일 주소를 주시면 송부 드리겠습니다.

 

 

따님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분당청능사 김형재 드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