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합니다 2015/04/05 11:11

안녕하세요. 청각학개론 공부하다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 합니다.

차폐 관련 용어 질문 드립니다. effective masking, initial masking, Undermasking, Overmasking을 유효차폐, 최초차폐, 저차폐, 과잉차폐라고 지칭하면 되나요? 사용하는 용어 이름들이 다양한 것 같은데 주로 표현되는 어휘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 김형재입니다.

 

먼저 차폐(masking)양쪽 청력에 차이가 있을 때 검사 귀의 참 역치 측정을 위해 반대쪽 귀에 잡음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리가 됩니다.

 

 

 

4가지의 차폐 용어를 질문 주셨습니다. 청각학용어집과 국내외 관련 저서에서는 initial masking(IM) 용어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Introduction to Audiology'에서 내용을 확인 해본 결과 최초차폐로 번역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청각학 용어집에 등재된 3가지 차폐에 관련된 용어를 정리하였습니다만, 다른 국내 저자에 따라서는 다른 표현도 사용하고 있다는 점 미리 밝혀드립니다.

 

차폐의 종류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effective masking (EM) 유효차폐

최소 레벨의 협대역소음(narrow-band noise)을 이용하여 비 검사귀가 듣지 못하도록 하는 것. 차폐소음으로 인해 역치의 이동이 일어날 수 있음.

청각학용어집 77

cf. 적정차폐

 

undermasking 저차폐, 부족차폐신호음을 차폐하기에 불충분한 상태

청각학용어집 207
cf. 과소차폐

 

overmasking 과차폐, 과잉차폐

비검사 귀에 제시된 차폐소음이 너무 커서 검사귀의 청력역치가 실제보다 상승하는 현상.

청각학용어집 158
cf. 과대차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