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윤주 2014/03/23 00:30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가 방금 글을 올렸는데 잘 올려졌는지 몰라 다시 남깁니다.

120일에 태어난 현재 63일된 우진이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3번의 청력검사에서 왼쪽만 리퍼가 나와서 인천의 모 대학병원에서 2가지 검사를 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왼쪽이 심각한 선천성 고도난청이라고 말씀하시고 9월에 또 다른 검사를 하자시며 예약만 잡고 돌아왔습니다. 뭐 하나 물어보지도 못하고 돌아와서 급한마음에 다시 전화해서 알수있었던건 왼쪽이 90dB이라는것만 알수있었습니다.

이대로 기다리기엔 너무나 불안하고 이대로 기다리다가 9월에 검사하면 되는건지 제가 그동안 아이에게 해줄수있는게 무엇인지 도움의 말씀 듣고싶습니다. 그리고 재활이 가능하다면 언제부터해야하는지 저희 아이의 경우 정상인 오른쪽귀에는 행후 어떤 영향이 미치진 않은지? 이런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찢어지는 마음에 눈물이 앞을가립니다...답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우진이 어머님의 질문내용으로 미루어 우진이의 청력상태는 현재 한()쪽만 난청인 편측성 난청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어머니께서 편측성 난청에 대해 이해하시는 것이 우선이라 판단됩니다.

편측성 난청의 소리 감지 능력은 두영효과(Head shadow effect)와 소음에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정에서 청능재활 시 고려사항 두 가지를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좋은 쪽 귀에서(건청) 대화 또는 소리를 경청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2. 주변 소음 최소화 상태에서 아동과 대화 또는 소리를 들려주세요.

 

이에 대한 보충 내용은 아래 연관 글을 참조 해주세요.

참고로 편측성 난청인 경우 TV 시청시 옆에서 돌아가는 선품기 소음도 TV 시청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참조 바랍니다  

 

편측성 난청에 대한 관련 자료 확인하신 후 보호자께서 먼저 충분한 이해를 하신 후 우진이에게 보다 효율적인 청능재활이 이루어질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일부 임상 청각전문가의 소견에 의하면 유아 난청은 검사시기에 따라서 다소 결과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사오니 차분하게 건강관리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편측성 난청] 1 편측성(한쪽 귀) 난청 개념과 불편사항 4가지

[편측성 난청] 2 두영효과(head shadow effect) 실험

유소아 편측성 난청아동의 언어 학습발달 가능성과 청능재활 방향에 대한 소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