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오늘은 한국어 자음 음소의 주파수 특성이 성인 난청인의 어음명료도 및 청능재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음환경에서의 실제 어음 평가사례를 통하여 사례연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 음소의 주파수 특성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이주현, 장현숙. 2005)에 의하면 한국어는 음소마다 서로 다른 주파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난청인의 청력손실 형태에 따라 어음명료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기 사례는 64세 여성 성인으로서 순음 기도청력 평가를 통해 살펴 본 난청 특성은 역시 고주파수 영역으로 갈수록 청력손실이 커지는 형태이며, 어음 청력평가에서의 어음명료도가(소음 환경) 80%인 경우입니다.

 

3,700~5,200Hz인 고주파수에 부분에 해당하는  //, // 음소 변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의 사례연구 결과는 난청인의 보장구(보청기, 인공와우) 상담 또는 적합(fitting, mapping) 과 나아가 효과적인 청능재활에 도움이 되리라 사료됩니다. 또한 본 사례연구를 통해 순음 및 어음청력검사가 보청기 적합 및 청능재활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을 알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스타키보청기 분당난청센터(T. 031-719-8119), 용인난청센터

(T. 031-275-0099)로 연락 또는 방문하여 주시면 자세히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