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선 2014.01.10 23:44

제 아이가 이제 4개월인데.. 다음달에 보청기를 하게 되었어요…..

더 이상 자책만은 할 수 없어서

무엇이든 집에서 자극을 주고 싶은데요

어떤 놀이들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 입니다.

소리 자극에 앞서 아동은 아직 보청기 착용 전이기 때문에 보청기에 대한 적응부터 청능훈련 방법까지 세 가지로 나누어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유소아난청 아동의 보청기 착용 적응 및 적합(휘팅)

처음 보청기를 착용하는 아동에게 소리의 불편함 또는 이물감(이어몰드) 때문에 보청기를 착용 거부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게 됩니다.

아동의 보청기 착용 적응을 위하여 아동의 청력검사 결과를 통한 보청기 적합(휘팅)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장난감 등을 이용하여 자신과 똑같이 보청기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제공함으로써 보청기에 대한 적응이 첫 단계라고 판단됩니다.

 

2.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청능훈련 방법

 

아동의 보청기 적응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사항은 청능훈련 단계 첫 번째 소리의 감지입니다.

 

아동이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부모님의 목소리 또는 장난감 소리 등에 대한 인식 여부 또는 가정 내에서 발생되는 소리(문 닫는 소리, 접시 소리, 물 소리)에 대한 반응(찡그림, 쳐다보기, 웃기, 울기 등)을 관찰하여 주시길 권유 해 드립니다.

 

3. 부모참여를 통한 청능훈련 방법

유소아난청 아동의 청능훈련은 부모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청능훈련에 대한 교육 또는 안내를 받은 경험이 없을 경우 부모님의 역할에 대해 초조하고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청능훈련을 위하여 부모참여 청능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하여 단계별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부모님의 역할 및 청능훈련 방법에 대해 안내 해 드리고 있습니다.

 

부모참여 청능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스타키보청기 분당난청센터(T. 031-719-8119), 용인난청센터(T.031-275-0099)로 연락 또는 방문하여 주시면 자세한 상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소아난청의 보청기 착용에 대한 포스팅 자료 링크 걸어드리오니 많은 참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생후 4개월 유소아 난청 아동의 청능재활과 관련된 다양한 기준 정보

유소아난청 아동의 보청기 선택 청능재활 기관 선정에 관한 Ti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