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타키보청기 2013년 신제품 3시리즈(3 series)의 특장점인 압축기술 ‘ISO(Independent Speech Optimization)’ 기능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말로 독립어음최적화 기능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신제품 3시리즈(3 series) 특장점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한층 더 강화된 압축기술 ISO 기능으로 인해 큰 말소리(Loud, 80 dB), 보통 말소리(Moderate, 65 dB), 작은 말소리(Soft, 50 dB)의 이득을 각각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편안하게 느끼는 강도(MCL수준) 80dB이고 불편하게 느끼는 강도(UCL수준) 95dB인 난청인의 보청기를 조절(휘팅, fitting)할 때,

입력음 60 dB의 경우 20 dB의 이득을 적용하여 80 dB로 들었을 때는 편안하게 청취할 수 있으나, 입력음 75 dB의 경우 동일하게 20 dB의 이득을 적용하여 95 dB로 들으면 오히려 시끄럽고 불편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 때 75 dB 이상의 소리를 시끄럽지 않고 좀 더 편안하게 청취하기 위해서 압축 비율을 높인다면, 60 dB 강도에도 적용되어 작은 소리는 또 놓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입력음의 강도에 따라 구간을 좀 더 세분화하여 Soft – Moderate, Moderate – Loud의 각 구간의 압축비율을 다르게 적용 할 수 있게 개선된 것이 독립어음최적화, ISO기능이 되겠습니다.

** Starkey사의 휘팅프로그램에서는 Soft, Moderate, Loud에 해당하는 강도 또한 난청인의 청력 특성과 필요에 따라 선택적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가까운 보청기 전문센터를 방문하셔서, 세부적인 청력 평가와 청능사(audiologist)와의 상담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난청인의 특성과 필요를 꼭 확인하시고,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보청기 형태와 기능을 선택하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이 외에도 부가적으로 새로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기술들은 차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