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616일 일요일 오후 2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의 청능재활 상담을 위해 인근에 위치한 삼성생명공익재단이 운영하는 노블카운티(www.samsungnc.com)를 방문하였습니다.

 

 

입구를 통과하자 쾌적하고 맑은 공기와 어우러진 넓고 초록무늬 잔디밭이 가슴을 시원하게 뚫어주었습니다.

 

 

 

2001년 개원한 노블카운티를 오랜만에 방문한 내부는 인테리어도 많이 바뀌어 훨씬 고급스럽게 느껴졌습니다만, 과거 로비에서 마주하였던 증폭전화기는 눈에 보이지 않아 약간은 아쉬웠습니다.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사물놀이, 음악활동 등과 같은 소리관련 활동에 많아 청각전문가의 한 사람으로서 바람직한 프로그램 구성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약속된 장소 타워동에 도착하여 배경소음(background noise)를 측정하였습니다. 에어컨과 공기청정기가 동시에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는 50dB 내외, 작동을 멈추자 35dB 내외로서 상당히 조용하여 청능재활 상담에는 더 없이 좋은 환경이었습니다.

 

 

 

두 시간에 걸친 상담을 마치고 로비에 내려서서 발견한 다트를 자세히 관찰하였습니다.

로비에는 두 군데의 엘리베이터 입구에 각각 1대씩의 다트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다트게임의 효과와 게임방법 안내문이 붙어 있었는데 효능에 치매예방이란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다트는 두뇌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치매, 오십견, 중풍예방을 위한 운동이 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소리(말, 언어)는 감지와 변별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세스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결국 뇌의 측두엽에서 최종적으로 소리의 이해가 이루어지므로 두뇌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트게임은 청능재활 훈련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로 다트게임는 국내에서는 손으로 하는 궁도, 한궁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양손운동으로 어르신 건강에 적합해 경로당 및 노인단체 등에서도 확산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르신이 계신 가정에 개별적으로 선물해드려도 좋은 어르신 스포츠 아이템으로 어르신의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