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은 2012/09/14 01:32

 

안녕하세요..150일 아가를 둔 엄마입니다.

아기가 퇴원할 때 왼쪽의 청력이 통과가 되지 않았다고 해서

생후 2주에 다시 검사를 했습니다.

다시 청력이 안 좋아 4개월 이후인 어제 다시 검사를 했는데요.

오른쪽은 극히 정상. 왼쪽은 청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얘길 들었습니다.

 

간혹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돌 이후에 다시 한 번 재검을 받자고 하셨는데요.

이럴 경우 한쪽 귀만 난청이 있을 때 생활하는데 정상인과 다름이 없는 건지요..

물론 불편하겠지만 언어적인 면이나 학습능력이 어떠한지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혹시 치료법이나 수술이 따로 있는지

정말 답답하고 먹먹하기만 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편측성 난청(Unilateral Hearing Loss)은 한 쪽 귀의 소리 감지 능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방향성이라든지 소음 속에서의 말소리 변별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는 두영효과(Head shadow effect)가 원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두영효과는 한 쪽 귀로 들어온 소리가 반대쪽으로 전달될 때 (머리를 지나가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에너지는 저주파수보다 고주파수의 경우 감소하는 정도가 더 크며, 1500Hz이상의 경우 약 10-20dB, 어음(speech)의 경우 약 6dB, 이로 인하여 단어인지도(WRS)는 약 20-30% 정도의 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동의 일생 생활 중에서 방향성이 요구되거나 소음이 많은 공간에서는 말소리를 변별하는 데 있어서 한계점이 나타날 수는 있으나, 언어발달이나 학습에 있어서는 말소리가 건청 귀로 제시된다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월령이 5개월에 불과하여 주관적인 청력평가(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가 불가능한 연령이기 때문에 말씀하신 건청 귀의 청력이 회화 영역의 전 주파수 대역에서 정상범위 내에 있는지는 지속적으로 평가와 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참고로 편측성난청의 경우 난청의 정도에 따라 보청기 재활, 인공와우 재활 또는 청성뇌간이식술(Auditory Brainstem Implant, ABI)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보청기 재활

1. 일반 디지털 보청기: 난청 귀의 잔존 청력이 있는 경우

2. CROS 보청기

: 난청 귀에 큰 출력을 강하게 제시하여 건청 귀에서 듣게 하는 방법 (차폐 전 후 차이, 이간감쇠, 불쾌역치

3. BAHA(Bone Anchored Hearing Aid)

: 난청 귀의 잔존 청력이 없는 경우 두개골의 진동을 발생시켜 건청 귀로 청취하도록 하는 방법(이식형 또는 소프트밴드형), 골격 형성이 완전하지 않은 유소아의 경우 소프트밴드형이 가장 보편적 방법

 

인공와우 재활: 보청기의 소리 증폭으로 난청 귀의 재활이 어려운 경우

 

청성뇌간이식술(ABI): 난청 귀의 와우/청신경 기능의 손상으로 인한 감각신경성 난청 또는 전농 환자를 대상으로 전기적 장치를 이식하여 소리를 인지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우선 가정에서는 아동의 건청 귀 쪽으로 여러 가지 소리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주실 것을 강조해드리고 싶으며, 좀 더 정확한 청력 평가가 가능하게 되면 담당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시어 가장 적합한 보장구를 선택하여 청능재활을 이어 나가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영상과 연관글 및 저의 블로그 ‘편측성 난청’ 카테고리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면 여러 가지 필요한 정보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아동에게 필요한 정보들은 꼼꼼하게 ‘스크랩 또는 메모’를 해 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편측성난청의 내부크로스(Internal CROS, contralateral routing of signals) 보청기 적합성

청성뇌간이식수술(ABI, Auditory Brainstem Implant)의 개요와 인공와우(CI)와 차이점

 

[연관 동영상]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1강 이식형 골전도보청기와 인공와우 대상자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2강 이식형 골전도보청기 바하 원리

[청능재활 신기술] 바하(BAHA) 3강 소프트밴드형 바하 원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