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MOM 2012/08/22 13:56

 

안녕하세요.

유소아난청 관련 포스팅을 찾아보다 문의를 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어 글 남깁니다.

 

저는 9개월 남아를 키우는 엄마인데

최근 난청 진단을 받고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저희 아이는 태어날 때 태변이 폐로 들어가 낳자마자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인공호흡기 및

삽관치료를 받게 되어 당시 신생아 청력검사를 하지 못한 채로 퇴원을 했습니다.

 

이후 큰 소리에 놀라거나 하는 반응이 없었지만 자기 이름을 인지하는 월령이 될 때까지 지켜보기로 하고 지내다가 최근 검사를 받고 난청진단을 받았습니다.

 

현재 상태는 ABR상 양쪽 모두 90데시벨 이상이고 CT상 달팽이관이 양쪽 모두 살짝 기형이라고 합니다. 의사샘 말로는 인공와우 수술을 하게 될 경우 큰 영향을 미치거나 할 정도의 기형은 아니라고 하셨구요..

금주에 신경조직과 뇌 사이에 문제가 있는지 MRI 검사를 한 후 다다음주에 ASSR(?) 이라는 청력검사가 또 예약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저희 아가는 인공와우 수술을 할 가능성이 매우 큰 아이라고 하셨고

MRI상 이상 소견을 보일경우 와우수술도 아예 불가능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엄마로써.. 수술이라도 받을 수 있기만을 바랄 수밖에 없는데 조금 의아한 것이

아이가 박수소리나 야! 라고 하는 큰 소리, 전화기 너머로 들리는 소리에는 돌아보거나

놀라는 등의 반응이 있는데 의사선생님은 잔청 혹은 진동 때문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잔청은 정확히 무엇이며.. 아무리 박수소리가 커도 그렇지 멀리 떨어져서 내는 박수소리가

진동으로 느껴질 만큼 큰 진동인지 의문스럽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도 옹알이처럼 엄청나게 소리를 지르는데

청신경 자체에 문제가 있는 아이도 그렇게 소리를 명확하고 맑게 지를 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마디로.. 이런 여러 가지 상황으로 봤을 때 인공와우수술까지 불가능한 상태인지

대략적으로나마 판단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제발.. 수술만이라도 가능한 상태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청능사님의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우선 잔청이라는 것은 ‘잔존 청력’을 말씀하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잔존 청력은 현재 청각 세포가 활동하는 정도 즉, 남아있는 청력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여기에는 주파수의 개념을 약간 이해 하셔야만 할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별도의 동영상 교육자료를 준비중입니다. 준비 되는대로 업로드 해드리겠습니다.

 

청성뇌간유발반응(ABR) 검사는 일반적으로 클릭음(Click, 3-4kHz)을 이용하여 자극하기 때문에 결과가 90 dB로 나타났다 할지라도 저음역 청력은 상대적으로 양호하여 큰 소리, 박수 소리 등을 감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수소리에 대한 감지에 대해서는 아래 연관 글을 참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성지속반응(ASSR) 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좀 더 다양한 주파수 대역(500-4000Hz 범위)의 청력역치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 주파수대역의 청력 역치가 고심도 이상으로 약화되어 있는 경우에는

옹알이가 점차 줄어들거나 첫 낱말이 산출되기 전까지 옹알이가 점점 다양한 소리로 발달되지 못하고 한정된 패턴으로만 반복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잔존 청력이 있는 경우 옹알이는 충분히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옹알이의 패턴 변화는 주양육자의 관찰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ASSR MRI 검사 후 담당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소견과 기존에 실시한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인공와우 수술의 가능 여부 및 효과 정도를 예측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내 관련 법규에 의하면 인공 와우 수술 전 최소 3개월 이상 보청기 재활을 실시하여 보청기 재활의 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보청기 적합(fitting)및 재활은 필수적인 요소이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인공와우 수술을 실시하게 되더라도 지속적인 청능/언어 재활을 받으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드님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의 포스팅 자료를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참조하시면 검사 결과 및 아드님의 청력에 대해 이해하시는 데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은우어머님께] 유소아 난청 아동의 보청기 착용 후 반응하는 박수소리의 주파수와 강도 특성

5세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특수검사(ABR, ASSR)의 신뢰성 및 청능재활 방향에 대한 소견

신생아 난청 고위험군에 대한 청각선별검사 기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