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키보청기 분당-용인난청센터 대표 청능사(audiologist) 김형재입니다.

 

지난 2012616일 한림대학교에서 교육과학기술부 국립특수교육원 KNISE-DASP 말지각 발달 검사(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Developmental Assessment of Speech Perception) 교육이 있었습니다.

교육은 청각장애인의 청능 훈련에 대한 교육목표 설정과 실행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당 센터는 김형재 원장(대표 청능사)과 최동영 부원장(청능사)이 당 교육 이수를 마치고 말지각 발달검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보다 선진화된 청능재활을 위한 청능평가 및 보청기 적합에 있어서 대상자에 따라 말지각 발달 검사를 시행함을 알려드립니다.

 

교육과학기술부 국립특수교육원 KNISE-DASP 말지각 발달 검사 시행항목

Ling 6음 검사 / ,모음 검사 / 단어패턴,인지 검사 / 단어인지 검사 /문장인지 검사 
문장이해 검사 / 문장기억, 순서화 검사 / 이야기이해 검사

 

본 말지각 발달 검사는 노인성 난청과 아동난청에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 고객의 특성이 9 단어 이상의 문장은 청각 기억에 한계가 있고 말이 빠르면 즉, 시간적으로 빨리 흘러가면 잘 이해하지 못하는 특성 등을 객관화하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 인공와우 이식 수술 후 일반적으로 단어인지는 우수하나 문장인지, 이해, 순발력, 통합적 사고력에 있어서는 일반 아동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 데 이러한 아동에 있어서의 말지각 발달 정도를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여 청능재활 및 언어치료 등의 훈련에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아동의 말지각 발달검사 대상은 청각장애아동 경우 만3~17, 일반학생 만 3~12세까지 적용이 됨을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상세 문의 및 검사 신청 : 스타키보청기 분당센터 부원장 최동영(청능사), 031-719-81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