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이측정을 통한 유소아난청 아동과 노인성 난청인의 보청기 착용 효과성 검증
유·소아 난청아동이나 노인성 난청인의 경우 보청기 착용 효과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령 아동과 성인의 경우 청력이 같아도 외이도 크기와 형태가 달라 개인의 귀 구조에 맞는 개별화된 음향 증폭이 필요합니다.
실이측정 (real ear measurement, REM)은 귀바퀴 외부에서 발생한 말(소리)을 실제 귀 속에서 주파수별로 음압(sound pressure)을 측정하는 신기술입니다. 이는 보청기 착용자의 반응을 요구하지 않고, 객관적인 보청기 착용 효과(hearing aided effect)를 평가합니다.
특히, 유·소아나 반응이 어려운 착용자에게 보청기 소리조절(ie. 적합)의 신뢰도를 충분히 확보 할 수 있어 청능재활 과정에 아주 중요합니다.
실이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실이증폭반응(real ear aided response, REAR)을 들 수 있습니다.실이증폭반응을 통해 보청기 착용 상태의 귀 안에서 증폭된 음압(response)을 주파수별로 분석함으로서 난청인의 청력에 맞는 목표 기준 값(target)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실이측정과 실이증폭반응은 보청기 착용 효과를 난청인과 보호자에게 시각적으로 제공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감 있는 보청기 적합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이측정 (real ear measurement, REM)
#실이증폭반응 (real ear aided response, REAR)
#보청기 착용 효과 (hearing aided effect)